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

배당농부의 투자일기 - 11월 26일

나라가 참으로 어지럽고, 경제도 IMF 이후 가장 어려운 시기입니다.

기업들은 수출길이 막혀 내수시장의 작은 상점 하나하나까지도 잠식하려고 애를 쓰고 있고,
그결과 서민들은 더이상 장사할 방법이 없습니다.
마트, 영화관, 빵집은 이미 재벌기업들이 점령했으며, 조만간 미용실, 택시, 임대업까지도 재벌에 의해 점령당할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이제 서민들은 음식점 장사 외에는 "사업"이라는 것을 하기 어렵게 세상이 점차 변하고 있습니다.

이런 세상에서 저같은 서민들이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딱 하나입니다.
대기업들이 너무 싫지만 그들의 기회와 돈이 곧 내 것이 될 수 있도록 대기업의 지분을 꾸준히 사는 것뿐입니다.

주식투자에는 왕도가 없습니다.
사실 제 1년 평균 수익률은 배당을 제외하고 10%에 불과합니다.
저는 주식투자자라기보다는 채권과 주식을 동시에 운용하는 투자자입니다.


돈이 돈을 버는 세상입니다. 임대업만 돈을 버는 세상이 아닙니다. 세상에서 제일 돈을 잘 굴릴 줄 아는 사람들이 바로 대기업 회장들이고, 정보도 가장 많습니다. 우리는 그들의 지분을 계속 매수해야 합니다. 저는 "존리"라는 분이 말씀하시는 것처럼 주식을 소유하지 않으면 앞으로 10년 뒤에 제가 퇴직할 때 세상에 대비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조만간 신세계가 옵니다.

2030년을 상상해봅시다.
자율주행 차량이 도입되고, 택시는 사라지고, 내가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차를 불러서 타고 원하는 장소에서 내리면 됩니다.
더이상 차량을 소유할 필요가 없어지고, 주차장은 소멸합니다. 교통량이 줄어들면서 대중교통은 더이상 불필요하게 됩니다.

택배기사없이 택배가 옵니다. 대기업이 모든 운송과 물류를 독점하고, 드론을 이용해서 집까지 10시간 이내에 소형 택배가 도착합니다. 음식도 시키면 바로 옵니다. 더이상 우리가 고급레스토랑이 아닌 이상 외식할 일이 없을지도 모릅니다. 마트에도 갈 필요가 없습니다. 인터넷에서 필요한 물품만 클릭을 하면 이마트에서 집으로 30분 내에 드론으로 배달해줍니다.

점차 세상이 돌아가는 속도가 빨라지고 있고, 여러분이 모르는 사이 기업들은 빅데이터를 활용해서 기업의 효율성을 증진시켜가고 있습니다. 기업의 재고량은 점차 줄어들고 있고 실수요를 정확히 예측하여 생산에 반영하는 시스템이 효율성을 더해가면서 생산자와 주문자가 1대1로 매치되어 가고 있습니다. 기업의 수익률은 더 증가할 것이고, 더이상 중간 도매업으로 수익을 창출하기는 어려운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앞으로 벌어진 신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사실이 인간이라는 하나의 생산수단이 더이상 불필요한 존재가 된다는 것이며, 인간은 소비수단으로서의 의미만 부여받게 될 것입니다. 돈없는 사람은 지금보다 더 인간답지 못한 세상이 되리라 봅니다. 돈이 돈을 버는 세상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돈을 잘 벌 것이라고 생각되는 회사의 지분을 재벌가처럼 보유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물론, 이재용처럼 불법적으로 지분을 늘릴 방법은 우리에게 없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그 지분을 시장가격으로는 살 수 있습니다.
모든 좋은 주식을 보유하세요. 조만간 굳이 임대업을 하지 않아도 우리는 임대업을 할 수 있는 시기가 옵니다. 왜냐면 이미 KT, 롯데 등 대기업들이 임대업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10년 뒤에 우리 자녀들은 집을 리스해서 살도록 강요받는 세상에서 살 확률이 높습니다. 여러분이 깨어있지 않으면 지금 여러분의 사랑스러운 자녀들은 모두 노예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제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이제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2030년쯤 되면 더이상 근로소득은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하는 자 먹지도 말라"는 격언이 "돈없는 자 살지도 말라"는 격언으로 변할 세상이 찾아옵니다. 기업들은 어떻게든 수익을 창출하고자 로봇으로 인간을 대체하는 시대가 찾아올 것이며, 국가에서 아무리 제재를 가한다할지라도 아무 소용이 없을 겁니다. 그것은 이미 글로벌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로봇으로 대체하지 않는 나라는 생산단가에서 밀려서 영원히 추락하게 될 것임을 알기 때문입니다.


매달 주식을 조금씩이라도 모으셔야 합니다. 폭락할 때마다 조금씩 더 사셔야 합니다. 연금저축펀드에 적립도 하고 배당주도 사고 그렇게 모으셔야 10년 뒤 세상을 대비할 수 있습니다.
어려운 시기이지만, 힘내세요. 분명 솟구쳐 오르는 그날이 온다는 사실을 믿어야 합니다. 오르는 날은 짧고 떨어지는 날은 깁니다. 보유하지 않으면 그날을 만날 수 없다는 사실을 믿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