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

(280)
대부분이 주식으로 돈을 못 버는 이유 나는 15년 동안 주식투자를 하면서 수억을 날려보기도 하면서 엄청난 경험과 지혜를 얻었던 것 같다. 물론 돈을 잃는다고 지혜를 얻는 것은 아니다. 손실에 대한 충격을 통해 뭔가를 더 배우고자 하는 끈기와 열정을 만들어내고, 스승과 나 자신에게 배워야 한다. 그렇게 얻은 결론은 참으로 단순하다. 주식투자는 대세상승장과 하락장 바닥에서 반등이 나올 때만 하면 된다는 것이다. 이 타이밍에만 투자하면 무조건 번다. 그럼 그 타이밍을 어떻게 알아내는가? 그게 내공이고 고수와 중수의 차이다. 고수들은 그냥 안다. 느낌이 딱 온다. 이제 상승장이구나, 하락장이겠구나 이게 그냥 느낌이 온다. 주식 매매를 수없이 하고, 차트를 수없이 보고, 매일 매주 발표되는 경제지표를 보고 내일과 다음주, 다음달에 증시가 어떻게 움직..
부자가 되려면 돈을 많이 버는 게 아니라 이걸 바꿔야. 오랜만에 일기를 써본다. 티스토리를 처음 시작한지도 어느덧 10년이 다 되어 간다. 그동안 내 인생에 많은 일들이 있었고, 많은 슬픔과 행복이 있었으며, 큰 깨달음이 있었다. 부자가 되겠다는 일념 하나에 수천만원치 책을 사서 수많은 책 무더기 속에서도 살아보았고, 하루 종일 신문기사와 뉴스, 경제지표를 보았으며, 수천개 종목의 차트를 눈이 빠지게 쳐다보았다. 그리고 나서 내가 얻은 깨달음은 너무나 단순한 것이었다. 수많은 성공한 투자자들의 책을 읽으며 그들의 투자기법을 연구하고 분석했다. 수백가지의 투자기법이 존재했지만, 어느 하나도 내게 딱 맞는 기법은 없었다. 왜 그랬을까? 지금은 안다. 내가 정작 알아야 하는 것은 기법이 아니라 나 자신이었기 때문이다. 내가 나 자신을 인정하면 된다. 나의 능력과 ..
전업투자자의 가장 쉬운 한국주식농사법 3가지 제가 전업투자자로 지낸지 벌써 2달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회사다니면서 못해본 모든 투자법을 원없이 적용해보았습니다. 초단위 단타부터 재료매매, 뉴스매매, 시초가매매, 수급눌림목 스윙까지 제가 평생 배운 모든 매매법을 적용해보며, 하루종일 주식만 생각하고 꿈도 주식꿈을 꾸면서, 가장 마음이 편하고 승률이 높은 투자법이 무엇인지 연구했습니다. 결론은 3가지 투자법밖에 없었습니다. 1. 초우량주 눌림목 매매 2. 세력급등주 매집봉 선취매매 3. 대세상승주 눌림목 매매 하나씩 설명해보죠. 1. 초우량주 눌림목 매매 누구나 알고있는 삼성전자, LG생활건강, KT&G, 고려아연 등 배당성장주나 ETF를 1년에 1~2번 발생하는 증시급락장에서 매수하고 증시가 회복하면 매도하는 방법입니다. 제가 초보자를 위한 주식투자..
당신께 드리는 선물, 요즘 주식투자하는 비법 제가 9, 10월의 하락장에서도 20% 수익률을 거둔 투자법입니다. 혼자만 알고계시고 주변에 알려주시면 안됩니다. 1. 최근 20일동안 외국인과 기관이 가장 많이 매수한 종목 100개를 선정 2. 100개의 종목 중 20일선 위에서 주가가 형성된 것을 선별 3. 선별된 종목 중 거래량이 전주 대비 3배 이상 오른 종목 선별 4. 15시에 주가가 어제보다 하락했는데, 거래량은 어제보다 적은 종목 매수 5. 음봉이 나올때까지 보유. 음봉이 나오고 외국인과 기관이 팔면 매도. 이처럼 아주 간단한데 엉뚱한 곳에서 주식을 찾으시면 안됩니다. ---------------------- 이 누추한 블로그에 오늘도 방문해주신 당신께 감사드립니다. 카페로 오시면 저와 더 많은 소통을 나누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함..
세상을 멀리 바라봅시다 대부분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던 분들이기에 제가 경기전망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대략 아실 겁니다. 세계는 인플레이션에 공포를 느끼고 있습니다. 더 정확히 표현하면 물가상승 우려로 인한 금리인상속도 가속화에 대한 두려움입니다. 지금이 리플레이션 구간이라면, 금리인상은 수요증가에 비례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두려울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제가 작년부터 계속 언급드렸듯이, 돈풀기가 중단되면 수요는 더이상 늘지 않는 상태에서 그동안 퍼부은 대량의 통화량 때문에 물가만 상승하는 상황이 나오게 됩니다. 이것은 부동산, 주식같은 자산가치가 크게 상승할 수록 더욱 심화됩니다. 아무도 현금을 갖고싶지 않은 심리가 임계점을 초과하면, 통화유통속도가 10배 이상 오르기 때문입니다. 물론 아직 그 단계는 아니지만, 서서히 ..
12월 확진자 1만명 정부가 대선을 앞두고 거리두기를 해제해야 하는 상황이죠. 해제하지 않으면 자영업자의 1000만표를 상실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을 겁니다. 저라도 인구의 20%를 자신의 적으로 돌리기는 쉽지 않아보입니다. 11월 확진자 5천명, 12월 확진자 1만명 예상합니다. 그리고 11, 12월에는 내수경기가 엄청나게 좋을 것입니다. 이미 주말 유동인구가 수배로 늘었죠~ 그렇다면 어디에 투자를 해야해야 할까요?^^
10월 26일 매매일지 이제서야 매매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 것 같네요. 급등하는 날은 매도하고, 하락하는 날은 매수해야 합니다. 이 진리를 깨닫는 것은 쉬운 편이지만, 실행에 옮기는 것은 참으로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본능을 완전히 반대로 제어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상승하는 날 사고싶고, 하락하는 날 사기 꺼려집니다. 하지만 이걸 반대로 할 수 있어야 수익이 나고, 오히려 안전해집니다. 다만, 상승추세가 있으면서 재료와 수급이 있어야 합니다. 최근에 계속 상승하는 종목일 수록 좋습니다. https://cafe.naver.com/happyinvestory/106 10월 26일 매매일지 오늘은 코스피지수가 1달 반만에 20일선에 안착하였습니다. 이제 다시 상승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이나, 거래량이 어제의 70% 수준으로 개인..
저는 이런 주식을 삽니다(스윙매매) 1. 외국인과 연기금이 꾸준히 매수 - 이런 주식은 지속적인 매수세가 있어서 급락이 나오지 않습니다 2. 20일선과 60일선이 우상향 - 매수자들이 손절하면서 투매가 나오지 않아야 상승이 나옵니다 3. 3~5일선까지 주가가 하락하면서 음봉이 발생한 날의 거래량이 양봉인 날의 절반 이하 - 양봉인 날 매수자들이 매도를 하지 않았다는 의미입니다. 이런 차트가 나오면 보유자는 오히려 추매하게 됩니다. 4. 주가가 하락한 날 기존 매수세력(연기금, 외국인 등)이 순매수를 보임 - 개인의 매도로 하락했을 뿐이며, 개인들이 떠났기 때문에 작은 수익에 만족하는 보유자가 줄어들면서 상승이 더 가팔라질 수 있습니다. 5. 개인의 보유비중과 신용물량이 계속 줄어드는 추세 - 이는 세력의 매집이 완료되어, 호재성 기사가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