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전략

투자에는 낙관도 비관도 없다

사업이나 투자를 하실 때, 많은 사람들은 어떤 그럴듯한 설명이나 주변의 조언만 듣고, 잘될거라는 믿음을 갖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될까요?

 

망합니다. 왜 망할까요?

 

1. 본인이 투자에 대한 논리적인 근거(투자의 방향과 포지션을 왜 그렇게 잡았는지)없이 투자했기 때문입니다.

- 투자는 기본적으로 철저한 분석과 확률적 계산을 바탕으로 실행되어야 합니다.

- 이거 좋다더라 이거해 라는 식의 발언에 솔깃하거나, 요즘 주식이 뜬다더라 라는 이야기에 혹해서 투자하면 90% 확률로 망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미 끝물이라는 이야기입니다. 지금까지 인류 역사상 튤립버블부터 부동산 버블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심리는 계속 반복되어 왔습니다.

- 기본적으로 투자는 다수의 대중과 반대로 움직여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남들과 똑같이 해서 돈을 벌려고 하는데, 자본주의의 속성을 이해하지 못한 겁니다.

- 일단, 본인이 투자해서 실패했는데 그 이유를 모른다면 그 투자는 아주 잘못된 투자입니다.

- 투자한 이유라고 알고 있다면, 그 사람은 다음에는 성공할 확률이 높습니다. 무엇이 문제인지 알기 때문이죠. 그리고 그것을 적용해서 살아남습니다.

- 살아남는다는 것이 정말 중요한데, 사람들은 탐욕에 휩싸여 살아남기를 거부합니다. 위기를 무사히 극복한 사람은 성공하고, 1등 기업들은 수많은 기회 속에서 살아남아 모든 것을 독점하게 됩니다.

- 버핏의 2가지 원칙(1. 잃지 마라. 2. 1번 원칙을 지켜라)은 리스크를 줄이고 살아남으라는 소리입니다. 버핏도 투자를 하면서 돈을 잃어본 사람입니다. 하지만, 언제나 리스크를 줄이며 투자를 해왔고, 언제나 살아남아 남은 현금으로 모든 회사를 저렴하게 매수했죠.

 

2. 나는 잘 될거라는 막연한 믿음으로 투자를 하기 때문입니다.

- 많은 사람들은 긍정적인 사람이 성공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투자할 때는 다릅니다. 낙관적인, 막연한 믿음으로 투자하면 망하게 되어 있습니다.

- 낙관적인 믿음을 가지는 이유는 주변 사람들이 모두 좋게 보기 때문입니다. 모두가 좋게 본다는 건 이미 가격이 비싸다는 뜻입니다. 이미 오를떄로 올라서 더 오르기 힘든 것이죠. 이것은 주식 투자를 해보신 분은 아실겁니다. 내가 사면 떨어지고, 내가 팔면 오릅니다. 기회는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에 숨겨져 있습니다.

- 가격이 싸다고 싼게 아닙니다. 그리고 가격이 비싸다고 비싼게 아닙니다. 가격은 수요공급의 심리가 반영된 숫자에 불과합니다. 마스크 가격을 보세요.

- 2016년에 다들 부동산이 너무 비싸다고 했습니다. 내재가치보다 비싸겠죠? 그런데 왜 계속 오르죠?

- 2020년에 3월, 다들 주식이 너무 싸다고 했습니다. 내재가치보다 저렴하죠? 그런데 왜 계속 떨어지죠?

- 더 쉬운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금의 가격이 최근에 왜 떨어졌을까요? 금의 가치는 책정할 수 있을까요? (답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됩니다)

 

낙관적인 태도로 삶을 사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투자는 낙관적인 생각으로 하게 되면 망합니다.

 

--------------------------------------------------------

 

그렇다면, 비관적으로 투자해야 할까요?

너무 올랐으니깐 이제 떨어질 일만 남았다고 인버스 ETF만 투자해야 할까요?

당연히 아니겠죠.

 

비관적인 투자는 수익을 내지 못합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돈은 계속 늘어나고 화폐가치는 떨어지기 때문에 결국 모든 자산의 가치는 늘어납니다. 비관적으로 하락에 베팅하면 단기적으로는 수익을 내더라도 장기적으로는 망하게 됩니다.

 

2. 비관적인 사람은 주가가 저점이 되어도 더 떨어질거라는 믿음에 저점매수를 하지 못합니다. 결국 투자할 타이밍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

그러면 어떤 관점으로 투자해야 하나요?

흑백논리에서 벗어나 넓은 스펙트럼으로 투자해야 합니다.

오로지 다양한 객관적인 데이터만을 가지고, 대중의 관점에서 벗어나야 하며, 내가 스스로 판단해야 합니다.

 

손자병법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智者之慮 必雜於利害 (지자지려 필잡어리해)

지혜로운 자는 필히 이로움과 해로움을 동시에 고려한다.

 

투자는 사실 돈으로 싸우는 전쟁입니다.

전쟁에서 이기려면 위 문장대로 상황을 객관적으로 인식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낙관도 비관도 아닌 객관(자기와의 관계에서 벗어나 제삼자의 입장에서 사물을 보거나 생각함)이 중요합니다.

내가 너무 낙관적일 때는 비관적인 관점에서도 바라보아야 하고, 너무 비관적일 때는 낙관적인 관점에서도 바라보아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자기와의 관계에서 벗어나 제삼자의 입장에서 사물을 보거나 생각함

'투자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 상황에 대한 판단  (25) 2020.03.27
추천 도서 목록  (11) 2020.03.15
투자에는 낙관도 비관도 없다  (7) 2020.03.15
조심스럽게 드리는 말씀  (45) 2020.03.13
금융위기가 오는 건가요?  (5) 2020.03.12
너무 마음이 아픕니다  (21) 2020.03.12
  • 브레드 2020.03.15 14:39

    요즘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를 읽고 있는데, 책 내용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많네요.

    요즘은 변동성이 큰 만큼 소음도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그런 소음을 분리하고 신호를 따름으로써 행동해야 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아 추가로 글 내에 질문하신 내용에 대한 제 생각은 '결국 금에 대한 수요가 줄어서 가격이 떨어졌다. 가격은 수요/공급이 일치하는 어느 지점이기 때문에 금 본위제가 아닌 이상 알 수 없다.'입니다.

    • 행복한 배당농부 2020.03.17 17:58 신고

      역시 브레드님! 제 질문에 정답으로 답해주셨습니다^^

      변동성을 줄이고 확률을 높이기 위해 투자심리를 파악하는 등 많은 노력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 뿌드 2020.03.15 15:17

    감사합니다.

  • 미나 2020.03.15 15:19

    달러 현금만오르는건 위험이 극에 달한거 아닐까요?
    월욜 반등하겠지만 오르기 힘들거라생각되어 우울하네요. 자산이 몇백씩 주는걸 몇일을 또 봐야하다니 ....

  • 마호니 2020.03.17 17:33

    최고입니다.
    농부님을 너무 늦게 알게 된게 한스러울 뿐입니다.
    지난 글 정독하며 열심히 공부해볼 참입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