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

배당농부의 투자일기 - 3월 15일

미국증시가 13일의 금요일에 9.9% 반등하면서 이제 저점매수해야 되나 생각하는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일기에 제 생각을 적습니다.

 

다음주 월요일부터 4월 초까지 제가 예측하는 시나리오는 다음과 같습니다.

 

3.15부터 글로벌증시가 이전과 동일하게 큰 진폭으로 반등과 급락이 반복될 것입니다. 심리가 낙관쪽으로 향하면 반등이 더 강할 것이고, 심리가 비관쪽으로 향하면 급락이 더 강할 것입니다. 중요한 건 위아래로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투자해도 돈을 벌기 쉽지 않다는 겁니다. 리스크만 클 뿐입니다. 물론, 연속된 반등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만, 그걸 부러워하고 투자하시면 결국 후회하게 되실 겁니다. 하시더라도 소액만 하세요.

 

3.17~18 FOMC에서 금리를 50bp 인하할 것이라 봅니다. 동시에 양적완화를 진행하게 될 것이고, 지금까지의 그 어떤 양적완화보다 큰 규모로 진행하게 될 겁니다. 그렇지 않으면 시장은 만족하지 못하고 투매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금리를 인하하지 않고 현상태 유지를 결정하게 되면 실망감에 주식과 채권시장은 폭락하게 될 겁니다. 확률적으로는 95% 금리를 인하하게 되리라 봅니다. 이미 FED는 이 상황을 통제할 수 있는 힘을 잃었고, 시장이 요구하는 대로 따라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버블은 한순간에 무너집니다. 트럼프도 이 점을 알고 있죠. 트럼프는 대선 전까지는 버블이 꺼지지 않도록 총력을 다할 것입니다. 그리고 코로나 사태에 대한 위기관리를 통해 대통령의 리더십을 입증하여 대선에서 승리하고자 할겁니다. 대선 후에야 버블을 터뜨리고 싶을 겁니다.

 

달러를 환전하실 분들은 FOMC에서 금리인하를 하고난 직후에 하시는 게 좋습니다. 달러가 순간적으로 약세로 전환되면서 환율이 낮아질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로는 계속 환율이 올라갈겁니다. 외국인이 투자금을 인출하니 환율이 안 오를 수가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죠. 환율이 계속 오르게 되면 외국인은 환차손 때문에 한국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기 힘들어 집니다. 달러표시가격이 하락하기 때문이죠. 더 많은 돈이 인출될 우려가 많습니다. 극적으로 한국으로 입금되는 달러가 많아지지 않는한, 환율은 오를 수밖에 없는거죠.

 

이번 양적완화는 단순히 채권만이 아니라, 회사채와 주식까지 매입할 확률이 높습니다. 마치 BOJ처럼 말이죠. 그렇지 않으면 자산시장에서는 빠져나오려는 사람이 많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즉, 양적완화하니깐 무조건 더 오르겠구나, 주식사야된다고 기대하고 희망을 갖도록 만들어야 한다는 겁니다.

 

이렇게 되면 한국도 단시간에 반등하면서 오를겁니다. 외국인이 아니더라도 개인 투자금이 급증하면서 코스피가 오를 것입니다. 아마 2000까지는 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타이밍에 투자하실 분은 빨리 빠져나오시고, 아닌 분들은 그냥 달러 모으시면 됩니다. 저는 외국인이 매수할 때에만 매수할 것이고, 외국인이 매도하면 바로 매도합니다.

 

미국에서 코로나 검사를 무료로 진행하기 했기 때문에 확진자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게 될 겁니다. 앞으로의 폭락은 확진자 숫자로 핑계를 댈 것입니다. 4월 초까지 폭등과 폭락이 계속 반복될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얼마나 언제까지 폭등할지, 언제부터 폭락할지 알 수가 없습니다. 제가 모은 데이터를 통해서만 판단할 뿐입니다.

하지만 시장의 심리가 매우 불안해졌다는 것은 폭락이 머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제가 지난주에 변동성에 대해 글을 적어서 아실 테지만, 결론적으로 변동성이 극심한 시기에는 소액 단타 이외에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 시기는 상방으로도 하방으로도 베팅하면 손해보는 시기입니다. 정확한 방향성이 결정되기 전까지는 현금과 달러만이 유일한 답안입니다.

 

금가격은 현재 1트로이온스당 1515달러인데, 2달 내에 1400~1600달러 사이를 오갈 것으로 보입니다. 금가격이 1700을 넘기게 되면 달러가치가 무너진 것으로 보며 급등하는 것을 보게 되실 겁니다. 일단 1700이 될 때까지는 달러를 가급적 보유하시고, 1700 이후로는 금(골드바 또는 IAU ETF, KRX 금현물)을 사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다들 건강 잘 챙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