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

배당농부의 투자일기 - 3월 24일

오늘부터는 그냥 제 개인적인 일기만 쓰고자 합니다.
제가 그동안은 조언하는 어투로 일기를 작성하다보니, 스스로 판단하여 투자하지 않는 분들이 잘못된 투자로 인한 손실을 제게 화풀이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제는 제 일기의 어투를 반말로 적을 예정입니다.

저는 일개 투자자일 뿐입니다. 단지 여러곳에 유료로 비용을 지불하고 받은 정보를 취합하여 제 생각을 블로그에 적을 뿐입니다. 저는 스스로 생각하지 않고 투자하는 분들이 제 글을 읽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예측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맞춘다는 것은 매우 어렵고 인간의 영역이 아닙니다. 제가 입수한 정보들 중에서 이번 증시 대폭락의 시작을 맞춘 곳은 오직 한 군데뿐이었죠.

지금 다들 저점이니깐 사야된다고 말하는 사람이 많을 겁니다. 저점 맞습니다. 근데 1차 저점이고, 조만간 2차 하락 나오면서 더 큰 하락이 우리를 기다린다는 게 대부분 투자 구루들의 생각입니다. 정말 그럴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ㅎㅎ

결국, 예측이 아니라 대응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내일 코스피가 폭등할 것을 미리 알면, 오늘 이미 대출을 풀로 받아서 레버리지 ETF를 샀겠죠? 하지만 그런 사람 있나요? 없죠... 주식은 단기적인 예측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예측은 어느정도 가능하죠. 그러니깐 돈내고 정보를 받죠 ㅎㅎ

---------------------------
<한국 증시>
오늘 외국인이 선물과 현물을 조급하게 장 막판에 모두 매도했고 급등에 따른 조정이 예상되기에 내일은 하락할 확률이 높겠지만, 미국 선물지수가 상승하고 유가가 상승하면서 동시에 환율이 하락한다면 코스피도 상승할 것이다. 오늘과 마찬가지로 10시에 외국인의 순매수를 확인하고 KODEX 200을 2%씩 5회에 걸쳐 매수해야겠다. 외국인이 오후에 매도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지속 보유할 것인지 익절할 것인지 판단한다.

<미국 증시>
잠시후 미증시가 개장하는데, 인버스 ETF를 모두 매도하고 현금보유를 해야겠다. VIX는 하락하고 있으나, 아직은 변동성이 커서 매수는 자제해야겠다. 미국 증시는 자는 시간이라서 단타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지금 상승하더라도 5시에는 상황이 어떻게 될지 알수가 없기 때문이다. 22일부터 모으던 iau를 더 추가매수해야겠다.

'투자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3.27 포트폴리오  (32) 2020.03.27
배당농부의 투자일기 - 3월 26일  (32) 2020.03.26
오늘은 매수했다가 매도해야 하는 날  (12) 2020.03.24
무제한 양적완화  (22) 2020.03.23
배당농부의 투자일기 - 3월 23일  (10) 2020.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