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

배당농부의 투자일기 4월 21일 - 조바심내지 않는 투자

평일에 글쓰기는 오랜만이네요~

내가 산 주식은 안 오르는데 다른 사람이 산 주식은 너무 많이 올라서 조바심나시는 분들 있을거에요~

사촌이 땅사면 배아프다고 하듯이 나도 그 주식을 사야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하시는 분도 있겠죠~

 

이럴 경우에는 다음 사항을 한번 생각해보세요

1. 내가 투자하는 종목이 장기적으로 오를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는가?

2. 내가 투자하는 종목을 싸게 매수하였는가?

3. 내가 투자하는 종목에 대해 공부를 많이 했고, 회사 사장만큼 잘 알고 있는가?

 

만약 이 3가지 모두 NO라고 생각한다면, 그 투자는 남들이 매수한다고 하니 따라서 매수한 것일 뿐이고 투자원칙이 없는 투자일 뿐이기에 수익을 볼 가능성이 별로 없겠죠?

 

주식투자는 인내심이 뛰어난 사람이 큰 수익을 보는 투자에요.

어떤 종목이 장래 유망하다고 판단되면, 싸질 때까지 몇달 이상을 기다려야 하고, 제 가격이 될 때까지 몇달에서 수년을 기다려야 합니다.

그렇게 기다리다 보면 어느새 +50%~100%를 보게 됩니다.

 

조바심내지 말고 기다립시다. 이 글은 제가 제 자신에게 하는 말이면서도,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시는 모든 분들을 위한 조언입니다.

 

증권주, 유로ETF, ETN는 오르지 않을 수가 없는 주식이에요. 단기적으로는 수급량으로 인해서 가격이 하락할 수 있겠지만, 연말이 되면 쭉쭉 오를 종목이에요. 중국ETF는 향후 10년을 내다보면 지금의 몇 배 이상 오를 것이라고 봅니다. 지금은 중국의 1인당 GDP가 7500달러에 불과해서 소비가 많지 않으나, 향후 10년 후 1만 5천달러에 이르게 되면 한국 이상의 엄청난 소비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에 따른 수혜를 받고 있는 주식들이 바로 중국소비테마 종목들이죠. 화장품이 대표적인 종목이죠.

 

조바심내지 말고 기다립시다. 우리는 올해에만 투자하는게 아니잖아요.

평생동안 이어질 투자인 만큼 장기적인 관점에서 미래를 바라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