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전략

올바른 투자를 위한 마음가짐 - 3편

올바른 마음가짐의 두번째 항목인 '운기칠삼' 에 대해 이야기보겠습니다.

'운기칠삼'은 운이 7할이고 기술(재주)가 3할이라는 뜻입니다.

제가 '운기칠삼'을 두번째 마음가짐으로 정한 이유는, 시장은 예측하기 어렵고 수익은 운이 좋았기 때문이므로 운이 나쁜 경우에 대비하라는 것입니다.

투자로 1천만원 이상 벌어본 분들은 이 깨달음을 다 얻으셨을 겁니다. 투자실패의 대부분은 탐욕으로 인해 고점에서 몰빵을 하게되면서 발생합니다. 거기서 일년동안 번 돈을 다 날리게 되는 경우가 부지기수입니다.

그래서 불타기를 하더라도 '운기칠삼'의 마음가짐을 가지고 리스크를 고려하면서 비중을 늘려야 합니다.

항상 명심하세요. 여러분이 뒤늦게 고점에서 매수하면 윗꼬리음봉이 나온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그 타격으로 빠른 손절이 아니면 계좌를 반토막 내는 피해를 입게 됩니다.

이 마음가짐대로 투자하게 되면 매매전략도 자연스럽게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오른 자산은 일부 매도하고, 내려간 자산은 일부 매수하게 되는 것입니다.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에 대해서는 투자전략에 대해 이야기할 때 구체적으로 언급하겠습니다.

'운기칠삼'의 마음가짐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매일 매매일지를 작성하고 자기반성의 시간을 갖기를 추천드립니다.

수익을 낸 경우에는 내가 어떻게 수익을 낼 수 있었는지, 확률적으로 높은 타이밍이었는지 확인해야 하고,

손실을 입은 경우에는 내가 왜 그때 매수했는지, 매도했는지를 '탐욕과 공포의 관점'에서 곰곰히 따져보아야 합니다.

매매일지는 정말 중요합니다. 수십년 투자한 사람일지라도 매매일지를 적은 사람이 아니라면 경험이 지식으로 축적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매일 매매일지를 기록하고 통렬한 자기반성이 있어야만 대중적인 투자본능에서 벗어나, 진정한 투자자의 마음가짐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상선약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