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

배당농부의 투자일기 6월 2일 - 현대차 급락을 통해 배우는 투자의 기본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급락한 현대차를 통해 주식투자의 기본을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주식투자의 기본은 좋은 기업을 싸게 사서 적정가가 될때까지 보유하는 것입니다. 좋은 기업은 경기순환에 따라 실적이 좋을 때가 있고 나쁠 때가 있습니다. 저는 망하지 않고 계속 성장하는 것이 확실한 기업이 실적이 좋지 않을때 싸게 사서 보유하는 전략을 좋아합니다. 지금까지 SK하이닉스, KT&G, 아모레퍼시픽, 한국쉘석유 등 다양한 중대형 배당주에 그런방식으로 투자를 해왔고, 나름 안정적으로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1년 또는 2년 뒤에 실적이 증가하는지를 알아야 하고, 실적이 증가한다는 확신이 들면 폭락했을 때 최대한 매수합니다. 작년에는 KT&G 분석을 통해 담배값 인상이 오히려 기업에는 이익이 된다는 결과를 알게되었고 투자하고 3달만에 배당금과 시세차익을 얻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자, 여기 13만원짜리 현대차 주식이 있습니다. 13만원이라는 가치는 도대체 어디서 나오는 걸까요? 

네. 해당 기업의 실적에서 나옵니다.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을 주식 수로 나누면 주당 순이익(EPS)이 됩니다. 현대차 EPS는 2012년의 30000원에서 2015년 현재 24500원으로 줄어들었어요. 20% 정도 줄어든 셈이죠. 일본의 양적완화로 인해서 말이죠. 그러면 주가도 20% 줄어들어야 하는데 주식은 절반이 되었네요? 뭔가 이상하지 않으세요? 너무 과도하다고 생각되지 않나요? 배당농부의 주식 원칙 2- 매수방법에 대한 글을 보면 해당 기업의 가치에 비해 지나친 폭락이 발생하면 중장기적으로 해당 기업에 미치는 영향이 적을 경우에는 매수한다고 나와있습니다. 현대차 실적이 오늘 폭락한 주가처럼 하루만에 -10%가 될 수 있을까요? 안됩니다. 즉, 실적에 비해 과도하게 매도세가 형성된거에요. ELS 낙인을 만들기 위한 기관투자자와 코스피 폭락을 통해 선물 수익을 거두려는 외국인투자자의 장난입니다. 현대차 실적이 악화되고 있다는 사실은 초등학생도 아는 아주 당연한 사실이기 때문이죠. 이미 주가에 반영이 되어있는 상태였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 폭락한 것은 ELS낙인과 선물투자에 의한 것이라고 볼 수 있어요. 배당농부 경험상 이렇게 발생한 대량 매도를 통해 개미들은 손절매를 강요받아 결국 가진 주식을 모두 내놓게 됩니다. 그러면 지속적인 주가 하락을 통해 기관투자자와 외국인들은 아주 싼 값에 주식을 매입하게 됩니다. 그렇게 장난질을 하게 되죠.

 

현대차가 망할 수 있을까요? 현대차 실적이 주가만큼 가파르게 추락할까요? 이번 분기에는 비록 중국 점유율이 전 분기에 비해 떨어졌지만, 전세계 차량 판매 5위, 중국 점유율 2위, 인도 점유율 2위의 놀라운 기업입니다. 저도 친구에게 듣기 전까지는 불과 몇년만에 현대차가 이렇게 잘나가는 기업이 되었다는 사실을 믿지 못했어요. 매년마다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죠. 게다가 가장 큰 단점이었던 국내 공장을 대거 해외로 이전하여 과거에 비해 환율변동에 대한 악영향을 줄이고 있습니다.  즉, 순이익은 줄어들고 있지만, 전세계 판매량은 매년마다 계속 늘어나고 있다는 겁니다. 이게 무슨 의미인지 모르는 분이 있기 때문에 부연설명을 합니다.

 

현대차의 매출액은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근데 왜 순이익이 감소할까요? 전세계적으로 한국 원화만큼 강세인 통화가 없기 때문에 수출에서 엄청난 손해를 보고 있기 때문이죠. 엔화가 50%에 가까울 정도로 절하되어 일본 자동차 기업들이 떼돈을 버는 동안, 현대차는 원가 수준의 판매를 지속해왔죠. 게다가 이젠 유로화까지 양적완화를 해버립니다. 현대차의 최대 라이벌인 일본차와 독일차가 전세계 시장에서 더 싸게 팔리게 된겁니다. 그럼에도 현대차 매출은 계속 증가합니다. 이건 정말이지 대단하다고 볼 수밖에 없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일본차나 독일차에 비해 비싸기 때문에 판매량이 줄어야 하는데 늘고 있기 때문이죠. 물론 한국에서는 점유율이 계속 감소하고 있지만, 현대차 세계 점유율이 계속 늘어나는 이유는 신흥국에 대한 수출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죠. 중국과 인도, 러시아, 브라질 그리고 미국에 대한 수출물량이 매년 증가하면서 현대차가 버티고 있는 겁니다.

 

점유율은 중요하기 때문이죠. 주변에서 타고 다니는 모습이 있어야 그만큼 소비자가 찾기 마련이지요. 그래서 국내 점유율을 다시 올리기 위해 현대차가 다양한 할인혜택과 할부를 통해 국내 점유율을 끌어올리려고 애쓰는 겁니다. 참고로 미국에서는 60개월 무이자 할부가 진행중이라고 합니다.

 

현대차는 언제부터 주가가 상승할까요? 배당농부의 판단에는 올해말부터 내년초부터 주가가 오르게 됩니다.

이유는 실적이 좋아지기 때문이에요.

 

실적이 좋아지는 이유~

1. 미국의 금리 인상으로 인한 원화 약세 효과

2. 일본의 양적완화 중지

3. 신흥시장(중국과 인도, 러시아, 브라질)의 경기 부양

4. 엔, 유로캐리자금의 한국 투자금 증가

 

지금부터 10월까지가 현대차를 매수하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최저가는 11~12만원까지 보고 있습니다. 현대차우와 현대차 본주의 격차가 2만원까지 좁혀지는 순간이 가장 싼 시기가 될거라고 봅니다.

수익실현 시기는 2016년말~2017년말 로 보고 있습니다. 감히 30만원까지 오른다고 봅니다^^ 현대차에 다니는 친구놈에게 들은 정보를 통해 투자를 지속하고자 합니다. 그 전까지는 매년 주는 3% 배당금만 받으면서 버텨야 겠네요 ㅎㅎ

 

----------------------------------------------------------------------------------------

배당농부는 배당이라는 안전마진 위에 가치투자를 지향하는 투자자입니다. 투자기간은 1~2년을 보고 여유롭게 자금을 투자하는 투자자이기에 단기투자자 또는 잉여자금이 부족한 분들은 저를 따라하시면 큰일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