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매매일지

10월 5일 매매일지

안녕하세요.
수급 추세 눌림목전략으로 중단기 투자를 하는 배당농부입니다. 저는 한국증시에서 거둔 수익으로 미국증시에 배당씨앗을 뿌리며 투자를 하고있습니다.

전업을 하게 되니, 하락장임에도 하루하루가 즐겁습니다. 더이상 회사에 삶을 저당잡히지 않고 내 시간을 내가 온전히 사용하니, 이 자유로움을 이루말할 수가 없습니다.

오늘 증시는 하락장의 지속을 보여주는 날이었습니다. 외국인은 현물을 최대한 비싼 값에 팔기 위해 선물을 샀다가 파는 행동을 보여주면서 현물을 6천억원치 매도했습니다. 최근 1년 간 1조원치를 매도한 적이 수차례 있던 점을 고려하면 그리 많이 매도하지는 않았습니다.


코스피는 지지선이었던 3000선이 무너지며 2영업일 연속 큰 폭의 하락 마감했습니다. 저점이 무너졌기 때문에 당분간 약세흐름이 지속될 것이고, 다시 기술적 반등 시점에 들어왔지만 장대 양봉이 나오기 전까지는 리스크 관리가 필요합니다.

코스닥도 직전 저점인 970선이 무너지며 2영업일 연속 큰 폭의 하락 마감했죠. 코스피와 마찬가지로 장대 양봉이 나오기 전까지는 리스크 관리가 필요합니다.

지수가 완전히 지지선을 이탈하면서 하락세가 다음주까지 이어질 것으로 판단합니다.

당분간 중장기 매매는 줄이고, 기다렸다가 저점에서 분할매수로 대응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저점은 신용잔고가 줄어들다가 늘어날 때입니다. 한국증시는 언제나 그렇습니다.

<단타 종목>
와이지 : 위드코로나 이슈, 연기금과 기관, 외국인 순매수
에스엠 : 위드코로나 이슈, 연기금과 기관 순매수
위메이드 : 해외 서버 증설 및 위메이드코인 관련 이슈, 기관 순매수 지속
덱스터 : 메타버스 이슈

단타종목들도 평소에는 보유할 수 있는 종목이지만, 시장하락세가 강하여 현위치에서 장대음봉이 나올 수도 있기에 단타로만 대응

<매수>
강원랜드(92점) : 위드코로나 이슈, 연기금과 기관, 외국인 순매수. 강한 수급으로 전 고점 돌파 예상.
삼천리(80점) : 연기금, 외국인 수급좋고, 매출액 증가예상. 어제오늘 눌리면서 매수기회 발생.
OCI(94점) : 오늘 강하게 눌리면서 매수기회 발생

단타종목들과 달리 아직 시세분출이 많이 남은 경우에는 보유하여 스윙으로 수익률을 극대화합니다.

제가 예전에 매수했던 종목을 또 매수하는 것을 알 수 있으실 겁니다. 수급이 여전히 계속 들어오고 있기에 주가에 따라 오르면 팔고 떨어지면 사는 파도타기를 할 수 있습니다.

<매도>
이지홀딩스 : 추세 붕괴로 매도
한라 : 일목 기준선 이탈로 매도

<보유>
이수화학(83점) : 금융투자와 연기금 지속 매수중, 2차전지 전고체 기대감으로 수급 지속
강원랜드(93점)
KODEX200 선물인버스2X : 지수 반등전까지 보유

<정찰병(수급과 추세가 살아있는 종목)>
sk아이이테크놀로지 : 23.7 지지받고 상승시 매수
LX인터내셔널 : 3.7 돌파후 지지받고 상승시 매수
JYP : 4.5 지지받고 상승시 매수
S-oil : 11.0에 예약매수
솔루스첨단소재 : 7.3에 예약매수
일진머티리얼즈 : 9.5에 예약매수
현대일렉트릭 : 2.65에 예약매수
한국가스공사 : 4.78에 예약매수
삼성화재 : 23.7에 예약매수

이런 하락장에서는 세력들이 귀하게 생각하는 종목만 수급이 들어오기 때문에 어떤 종목이 중기적으로 좋은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매수는 수급분석, 기술적분석, 테마분석의 3단계 평가를 통해 80점 이상 점수를 획득한 종목 중
매수할 자리가 나온 경우에 시행합니다.

제가 이미 매수한 이후에 글을 올리기 때문에 내일 매수하실 경우에는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글은 매매일지일뿐, 투자를 권유하지 않으며,
투자의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투자일기 > 매매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월 7일 매매일지  (0) 2021.10.07
10월 6일 매매일지  (5) 2021.10.06
9월 30일 매매일지  (1) 2021.09.30
9월 29일 매매일지  (1) 2021.09.30
9월 28일 매매일지(단기하락 대비)  (0) 2021.0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