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

배당농부의 투자일기 - 3월 6일

제가 우려의 말씀을 드렸듯이 미국은 또 -3.31% 급락했습니다. -3%라는 수치는 S&P500 지수 통계상 투자심리가 최악일 때만 나오는 지표입니다. 미국은 아직 바닥이 오지 않았음을 보여줍니다. 오늘부터 또 2주를 기다리겠습니다.

<한국 증시>
한국은 코로나 확산세가 줄어들고 있고, 부동산자금을 투자하는 개인투자자의 순매수가 계속 지속되고 있으나 외국인과 기관이 동시 순매도를 보일 경우 폭락할 우려가 있습니다. 코스피 저점은 1900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코스피에서 쌍바닥이 나올 경우 지지선이 더 분명해질 것이고, 더 추가적인 폭락 위험은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요즘 개인투자자들이 투자금액이 대폭 증가해서 고객예탁금이 계속 늘고 있고, 국내 및 해외주식 수수료와 신용매매 이자수익으로 증권사 영업이익이 크게 늘고 있습니다. 저는 증권주도 일부 매수할 생각입니다.

한국증시에서는 기존 대응을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미국 증시>
미국은 현재 1년전 주가로 회귀한 상태입니다. 고점 대비 20%까지 떨어지느냐가 중요한데, 20% 이하로 더 떨어지게 되면 주식이 없는 우리의 수익률은 더 가파르게 상승할 것입니다. EDV는 오늘도 3.04% 올랐습니다. IAU는 최근 금값 고점 논란이 있었지만 2.11% 올랐으며, 저는 아직 고점이 아니라고 판단합니다.

판단의 근거들은 각종자료들을 통해 분석했으며, 자료가 너무 방대하여 올려드리지 못하고 결론만 말씀드림을 양해바랍니다.

미국 증시에 대한 대응도 기존 전략을 고수합니다.
감사합니다.

  • nsstp 2020.03.06 10:36

    네 여러면에서 미국위주의 성장이 다시 신흥국으로 그 중심엔 동아시아와 한국이 되면 좋겠고 그게 말이 되는듯한 생각이 많이 드네요.
    추가로 한국주식에 투자할때 개별주 섹터 etf 두가지 방법이 있을거 같고
    또 주식만 할지 미국채를 섞어서 포트폴리오를 짤지 고민이 됩니다
    개별주는 더 리스크해 보이고
    섹터 etf는 배당에 대한 불리함이 있는것 같습니다

    • 배당농부 2020.03.06 12:28 신고

      저는 저번에 소개해드린 한국형 올듀배 전략을 통해 투자하고자 합니다. 미국계좌에서 EDV로 단기적인 수익을 얻고, 한국시장에서는 삼전과 네이버 위주로 중기적인 수익을 거두고자 합니다.

  • 워니차니 2020.03.06 12:27 신고

    맞아요. 폭락후에 제자리 찾아가면 증권주도 사 볼만 하겠네요...
    어찌나 발빠르게 움직이는 개미들이 많은지...테마주는 따라잡기 힘들더라구요.

    • 배당농부 2020.03.06 12:30 신고

      맞습니다. 남들이 보지 못하는 곳을 보아야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증권주는 배당여력도 좋고(대부분 배당수익률 5% 이상일 정도로 주가 급락), 올해 개인투자자 증가로 인해 해외주식 거래수수료와 신용거래 이자수익이 대폭 증가했다고 하네요.

  • 배당농부 2020.03.06 12:50 신고

    코로나 사태로 인해 주식 시장에서 변동성이 매우 커지고 있기 때문에 떨어지면 다음날 오르고, 오르면 다음날 떨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추가매수는 가급적 떨어지는 날 장 막판에 실시하시는 것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