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전략/과거 글 모음

배당농부의 초보자를 위한 투자법 3 - 해외 국가별 ETF 투자

이번에 추천해드리는 투자는 해외 투자입니다. 해외투자라고 하면 다들 내 주제에 무슨 해외투자야 라고 말하는 분들~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양적완화를 종료한 미국이 양적완화 시작하고나서 이년만에 주가가 두배 이상 올랐다는 사실 아시나요? 양적완화란 쉽게 말해서 해당 국가의 중앙은행이 시중에 발행된 채권을 매입하여 금융시장에 유동성을 확보해주고 통화량을 증가시켜 경기를 활성화시키는 방법을 말합니다. 미국에서 이 정책으로 금융위기에서 벗어나자 현재 유럽과 일본이 엄청난 양적완화를 진행중이죠. 중국과 인도도 금리를 낮추는 등 시중에 자금의 유동성을 늘리고자 애쓰고 있지요.

하지만 유럽과 일본의 통화이 유로화와 엔화는 준 기축통화이기에 평가절하된 자신들의 통화를 무기삼아 수출량이 점차 증가하고 무역수지에서 큰 이득을 얻고 있답니다~ 게다가 기업들은 늘어난 유동성 자금을 바탕으로 자사주 매입을 통해서 EPS와 배당율이 상승되고 있죠. 여기서 피해보는게 우리나라지요... 우리나라는 금리인하 이외에는 유동성을 확보해줄 방법이 없어요. 만약 돈을 무분별하게 찍어내면 원화 가치가 폭락해서 금융위기에 준하는 사태가 발생하게 됩니다.

어쨋든 양적완화를 하는 국가에 대해 투자한다는 것은 승률 95%에 해당하는 투자라고 볼 수 있어요. 지난 몇년간 유럽과 일본, 미국 증시가 얼마나 올랐는지 확인해보세요... 엄청납니다. 미국은 양적완화를 종료했고 결국 남은 건 유럽과 일본뿐이네요.

우리가 이 나라에 투자하려면 해당국가 통화로 환전하고 투자하는게 과거의 기본적인 투자법이었지만, 이제 우리에겐 etf가 있습니다!! 원화로 etf에 투자하면 아주 손쉽게 유럽과 일본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etf가 있겠지만 가장 추천할 수 있는 국내 상장 etf는

tiger 합성 유로스탁스50(H)
tiger 합성 일본(H)


뒤에 붙은 (H)는 헷지라고 해서 환율변동에 따른 손해를 줄여준다는 뜻이에요.

그리고 삼성증권에서 발행하는 Perfex 유럽 고배당 ETN(H) 도 추천해드립니다. 

유럽 배당주에 투자하는 ETN으로, 양적완화로 인해 유로화 약세와 더불어 자사주 매입을 통해 양적완화의 최대 수혜자가 될 것으로 판단되는 유럽에 투자하는 ETN입니다. ETN은 ETF와 달리 삼성증권이 망하면 돈을 보장받지 못하기 때문에 위험성이 있지만, 삼성증권은 국내 1위 증권사이기에 망할 염려는 없다고 판단됩니다^^


반년 이상 보유하고 계시면 10% 이상의 수익률을 달성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난 3달동안에만 10% 넘게 올랐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