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

배당농부의 투자일기 - 6월 16일

어제 한국 증시가 큰 폭으로 하락하면서 놀란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와 북한 관련 뉴스에 놀란 개인투자자들이 오후 2시부터 투매하기 시작하면서 큰 폭의 하락이 발생했고, 장 막판에 외국인은 저가매수로 천억 가량을 쓸어담았습니다. 또한 백워데이션으로 인해 선물 9천억 어치를 매수했습니다. 물량을 싸게 넘겨준 형국이 되었습니다.

미국 증시는 FED의 메인스트리트 회사채 매입에 이은 세컨더리 마켓 회사채 매입 발표에 환호하며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이러한 분위기가 계속 진행될지는 알 수 없습니다만, 반전의 분위기가 형성될 수도 있겠습니다.

현재는 계속된 증시 상승으로 수익을 실현하는 구간이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증시의 상승에 우려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사실 뚜렷한 악재도 없고, 2차 팬데믹도 이미 나왔던 악재입니다. 결국, 하락에 끼워맞춘 악재일 뿐입니다. 다만, 오늘 상승하더라도 이번 달, 특히 이번주는 미국 선물옵션 만기일로 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현금 비중을 어느 정도 확보한 상태로 관망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5월과 같은 큰 상승을 기대하기보다는 잠깐 쉬어가는 장세로 인식하고, 2분기 실적이 발표되고 나서부터 새로운 방향성에 대비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하트는 큰 힘이 됩니다^^

<한국 포트폴리오>
주식 15% (오늘 5% 비중 감소 예정)
Tiger 미국채10년선물 30%
Tiger 골드선물(H) 25%
현금 30%

<미국 포트폴리오>
미국주식 15% (2분기 실적 발표 후 추가매수 예정)
EDV 25%
IAU 25%
현금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