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전략

14년차 투자자의 전략 -3편

12. 매도타이밍

투자하다보면 상승세에 있는 종목이 일봉상 꾸준히 상승하다가 하락추세로 전환하는 경우가 있다. 특히, 급등주는 통상 70% 확률로 급등 다음날 하락전환하는 경향을 보인다. 그렇다면 고점에서 어떤 시그널이 발생하면 다음날 하락추세로 전환하는지 알 필요가 있다.

완벽하게 고점에서 매도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하지만 고점에서 3일 정도 지나면, 고점이 꺾이고 하락추세인지, 눌림목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가장 유명한 시그널은 윗꼬리 긴 음봉이다. 그 다음날 거래량이 실린 음봉이 나올 경우 하락추세는 완벽해진다. 윗꼬리 긴 양봉 이후에도 거래량이 실린 음봉이 나오면 하락추세가 발생한다.

그 다음 유명한 시그널은 이평선과 매물대 지지여부다. 본인은 8일선을 깨고 내려가면 하락추세로 판단한다. 20일선까지 기다리는 분들이 많은데, 10년 전에는 20일선에서 지지를 받는 경우가 많았지만, 요즘은 20일선을 깨고 내려가는 경우가 빈번하다. 근래에는 반등도 대부분 20일선 아래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시간적인 기회비용을 고려하여 8일선을 지지선을 판단한다. 매물대는 최근 20~60일 동안 매물대를 보고 지지선을 판단한다. 가장 많은 매물대 가격이 무너지면 아주 강한 하락추세가 시작되니 유의하자.

세번째 시그널은 일목균형표 상 기준선이 우하향으로 꺾이는 것이다. 주가가 기준선 아래로 하향하여도 기준선이 우상향하고 있디면 추세는 아직 전환되지 않은 것이다.

네번째 시그널은 매집세력의 대량매도이다. 이 경우는 매집세력이 가진 수량의 20% 이상을 던질 경우인데, 매집세력이 대량매도하게 되면 매집해줄 수급주체가 사라지면서 강한 하락추세가 발생한다. 아무리 좋은 가치주도 주가가 하락하는 이유가 바로 이러한 점때문이다.

마지막 시그널은 해당 종목이 속해있는 테마가 인기를 상실하는 경우이다. 2차전지 테마라면, 2차전지 대장주인 삼성SDI가 폭락하면 그 여파가 함께 오게 된다. 이러한 경우 2차전지 펀드가 관련 종목을 다같이 던지는 모습이 나타나면서 관련주가 모두 하락하게 된다. 테마의 인기가 식는 경우에는 하락추세가 강하게 나타난다는 점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이밖에도 보조지표인 TRIX나 OBV를 보고 판단하는 방법이 있다. 두 지표가 동시에 우상향에서 우하향으로 전환되면 하락추세일 경우가 많다. 이는 너무 기술적인 영역이므로 자세하게 언급하지는 않으나, 보유종목의 차트를 보면서 분석해보면 얼추 적중률이 높은 시그널 중 하나다.

이렇게 다양한 시그널 중 몇 개가 겹쳐서 나오는지를 통해 하락추세를 예상하고 분할매도를 해야 한다.

13. 분할매도의 방법
-----> 다음 글에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