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

제가 미국채를 보유하는 이유

저는 자산배분 투자자로서 자산군별 모멘텀을 판단하는데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합니다. 주식과 금은에 모멘텀이 실리고 있는 것은 모두가 아시는 부분이겠지만, 미국채 금리가 하락 방향으로 모멘텀이 실리고 있다는 것은 아시는 분들이 많이 적은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미국채 금리 상승을 바라보시면서 장기적으로 금리가 오를 것이라고 두려워하고 계시는 모습을 많이 봅니다. 제가 존경하는 레이달리오도 TLT를 전량매도하며 물가연동채와 골드에 투자하라는 리포트를 쓰셨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은 다릅니다. 잭슨홀 미팅 결과를 통해, FED가 디플레이션에 대한 엄청난 공포를 느끼고 있고 통화유통속도와 통화승수가 끝없이 내려가고 있어서 아무리 돈을 풀어도 돈이 돌지 않는 현상이 강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돈이 돌고 돌면서 거래가 활성화되면서 발생합니다. 경기가 좋고 나쁨과는 별개입니다. 경기가 좋은 인플레이션은 리플레이션을 거쳐 수요인플레이션으로 나타나며, 경기가 나쁜 인플레이션은 Cost인플레이션인 스태그플레이션으로 나타납니다.

인플레이션의 핵심은 통화량이 아니라 통화승수와 통화유통속도인 것입니다.


FED는 YCC 또는 마이너스 금리를 도입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FED는 마이너스 금리를 부정하고 있으며, YCC는 테스트 기간일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즉 채권 금리가 더 내려갈 수 있다는 겁니다.

물론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YCC 이후로 통화유통속도와 통화승수가 오른다는 가정하에 레이 달리오는 장기적 관점에서 스태그플레이션을 예측하고 중국과 미국 주식, 물가연동채와 금을 매집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금리 하락의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FED가 두려워하는 디플레이션의 악몽은 조만간 다시 찾아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동성이 아무리 풀려도 소비 심리는 여전히 회복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FED는 디플레이션이 다가오기 전에 최후의 정책을 사용하게 될 겁니다. 제가 이렇게 확신하는 이유는 FED가 돈을 더 풀 수는 없어서 실물 경제에 도움을 주지는 못하는데 자산 가격은 급등하고, 고용은 나아지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는 뻔히 보이는 스태그플레이션이지만 모르는 척 하고 있습니다. 디플레이션보다는 스태그가 낫기 때문입니다.

FED는 끝까지 싸울 것입니다. 최근 FED의 자산이 더 이상 늘어나지 않아 걱정하시는 투자자분들이 있지만, FED는 디플레이션과 싸우기 위해서 앞으로 자산을 늘리는 시기가 올 것이며 저금리 정책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입니다.

FED가 TIPS를 사고 있다는 점과 잭슨홀 미팅 내용을 보면, 그들의 생각을 알 수 있습니다. 혹시 있을 수 있는 인플레이션을 걱정한다면, TIPS를 살까요? TIPS를 사주지 않으면 가격이 하락하면서 물가 상승에 대한 기대가 크게 줄어들기 때문에 울며 겨자먹기로 매수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들은 "잠 못자고 디플레 걱정" 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경기는 결국 고용에 달렸습니다. 그래서 FED가 잭슨홀에서 고용을 계속 강조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통화정책으로 공포에 질렸던 심리를 달랠 수는 있어도 가계의 소득을 늘려줄 수는 없습니다. 고용 충격은 올해 상반기보다는 하반기, 그리고 올해보다는 내년에 더욱 확인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노동시장의 유연성 문제도 있고, 기업들의 고용정책이 실시간으로 결정되진 않기 때문입니다. 이미 CEO 서베이 상으로는 상당한 고용 악화가 예상됩니다. 결국 고용을 위한 정부지출은 장기적으로 늘어날 수밖에 없고 FED는 이를 위한 국채 발행을 소화해주는 역할로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이미 시중에 있는 채권을 샀던 과거 정책과는 다르며, FED의 부채 증가 속도와 달리 시중 유동성 증가는 크게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최근 FED가 정부의 재정정책 중요성을 계속 강조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FED의 한계이자, 미 재무부의 적시적절한 판단만이 디플레를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결국, 고용이 안정화되지 않는한, 소비심리가 살아나지 않기 때문에 통화승수와 통화유통속도는 상승하기 어렵고, 당분간 단기적으로 금리는 내려갈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고용 안정화없이 현재의 소비 심리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재무부가 계속 돈을 풀 수밖에 없습니다.

다음 글과 유튜브에서는 왜 TIPS(물가연동채)를 포트폴리오에 넣지 않고 있는지 이야기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