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

3천만원으로 시작하는 미국투자여행

유튜브 영상 : https://youtu.be/5_pBsFSa1Nw


안녕하세요~ 배당농부입니다.

 

자, 오늘부터 3천만원으로 시작하는 미국 투자여행을 진행해보고자 합니다.

제 채널은 자산배분 투자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을 위한 채널입니다.

제가 누구나 쉽고 간단하게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을 제 계좌를 통해 보여드리겠습니다.

자산배분 투자를 하고싶은데 걱정이 되는 분들은

제 영상을 통해 제 계좌를 꾸준히 지켜보시면서, 저를 모방해서 투자하실 수 있도록 한번 여행을 떠나보겠습니다.

 

여행을 시작하기에 앞서 계획을 세워 보겠습니다.

제가 만든 올배듀 포트폴리오를 적용해서 각 자산군별 비중에 맞게 매수금액을 계산해 보겠습니다.

주식에 25%, 채권에 25%, 현금 20%, 원자재 20%, 듀얼모멘텀 10% 비중으로 투자하게 되는데,

지난 영상에서 설명드렸듯이 듀얼 모멘텀 가중치는 미국주식과 은에 5%씩 투자하게 됩니다.

 

따라서 미국주식은 20%로 600만원, 중국주식은 10%로 300만원입니다.

미국 주식은 나스닥100에 투자하는 QQQ로 선정했습니다. 미국에서 가장 잘 나간다는 회사들인,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스닥 시가총액 상위 10개 회사의 비중이 47%를 차지합니다. 중국 주식은 미국과 홍콩에 상장된 주요 기업에 투자하는 MCHI입니다. 알리바바와 텐센트 비중이 33%를 차지합니다. 제가 QQQ와 MCHI에 투자하는 이유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기업들의 비중이 높기 때문입니다. 미래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공지능에 달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마 인공지능이 대중화될 시기가 되면, 아마존과 알리바바와 같은 플랫폼 기업들이 모든 것을 독과점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블로그에서는 주식은 ETF로 투자하지 않는다고 말씀드렸었는데, ETF로 투자하는 것이 궁금하신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사실, 저는 어제까지만 해도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팔, 파이브나인, 알리바바 등 개별 종목으로 투자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유튜버가 개별 종목을 추천하게 되면 매수와 매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점을 최근에 알게되어 이번 미국투자여행 간에는 ETF로 투자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이 투자하실 때는 평생을 함께 하고 싶은 배당성장주 개별종목에 투자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 채권은 미국 제로쿠폰장기채인 EDV에 25%로 750만원을 투자합니다.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채권 금리는 저번 영상에서 설명드렸듯이, FED가 YCC 등 다양한 정책을 통해 금리를 안정화시킬 것으로 보이기에 현재의 리스크는 적은 편입니다.

 

다음으로 원자재는 금 ETF인 IAU에 10%로 300만원을 투자하고, 은 ETF인 SLV에 15%로 450만원을 투자합니다.

 

이제 매수금액을 계산했으니 실제로 매수를 해보겠습니다.

QQQ는 600만원 18주

MCHI는 300만원 34주

EDV는 750만원 38주

IAU는 300만원 132주

SLV는 450만원 145주

 

자, 이제 계좌로 들어가서 제대로 매수되었는지 보겠습니다.

현금이 3천만원의 20%인 600만원을 제외하고 매수가 완료되었습니다.

좀더 싸게 매수하고 싶은 분들은 분할매수를 하시면 됩니다만, 자산배분 투자는 매수하는 타이밍보다 자산군별 상관계수가 더 중요하기 때문에 타이밍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자산배분 투자는 편안한 마음이 핵심입니다. 걱정하지 마시고 저처럼 매수하시고 리밸런싱이 필요할 때 비중을 조절해주시면 됩니다.

 

오늘 미국투자여행은 마치고 연금저축계좌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코스피와 코스닥이 크게 하락했습니다. 하지만 제 연금저축계좌는 한국주식이 포함되지 않아 16만원의 수익이 발생했습니다. 특히 금과 은 ETF가 각각 2.6%, 4%씩 상승하면서 수익이 발생했습니다. 듀얼모멘텀 가중치를 주고 있는 은의 상승세는 매우 놀랍습니다. 미 국채 금리가 하락하면서 금과 은이 상승하고 있는데, FED가 YCC 또는 마이너스 금리를 도입하게 되면 금과 은은 더 큰 상승을 할 확률이 높습니다. 중기적으로 봤을 때, 미 국채 금리가 오른다는 것은 FED의 입장에서 절대 용납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설령 금과 은이 크게 오르면서 달러의 권위가 실추되더라도 미국 기업들의 파산을 막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별도의 리밸런싱은 실시하지 않았으나, 금과 은은 급등하게 되면 다음날 대체로 하락하게 되기 때문에 5% 이상 급등하면 최초 비중으로 리밸런싱을 고려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금저축계좌도 실제 어플로 보여드리고 싶은데, 제 이름이 나오다보니 어쩔 수없이 스크린샷으로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내일이면 주문한 마이크가 오게 되는데, 그때부터는 컴퓨터 화면으로 미국계좌와 연금저축계좌를 동시에 보여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시청해주신 분들께 감사합니다. 배당농부와 함께 하는 투자여행은 일주일에 2번 업로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구독을 꼭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