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

배당농부의 투자일기 - 6월 15일

세상사가 참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대학시절 인문학을 하면서 역사공부하는 것도 참 즐거웠는데, 요즘은 세계 정세가 급변하는 것을 보고 우리네 삶과 투자에 연결고리를 찾아가는 것이 참 재미있습니다.


북한 김여정이 한국에게 선전포고에 가까운 협박을 하고 있습니다. 짖는 개는 무섭지 않다는 말 들어보셨죠? 북한이 정말 우리에게 협박을 하고 싶었다면 말없이 포격도발이나 미사일 공격을 했을 겁니다. 근데 왜 공격도 하기 전에 말이 앞설까요? 그건 두려워서입니다. 미국도 두렵고 북한 내부의 불만도 두렵기 때문이죠. 그래서 김정은 대신 김여정이 나서서 말하는 겁니다. 김정은이 두려운 모습을 보여주면 위신이 서지 않지요^^

제가 감히 예측건대, 북한은 개성에 있는 남북연락사무소를 미사일로 공격할 겁니다. 아마도 그들이 자랑하는 잠수함에서 SLBM으로 타격하는 모습을 보여주겠죠 ㅎㅎ 감히 한국에 대해 포나 미사일은 쏘지 못한다고 봅니다. 한국정부가 이미 북한에게 친밀하게 대하는데, 남한사람들이 반북 정서를 갖도록 만드는 것은 그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거든요^^

아무튼 북한이 조만간 무슨 일을 벌이긴 하겠지만, 큰 문제는 없을 겁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북한 내부의 식량난과 경제적 불만을 해소하기 위한 쇼이기 때문이죠. 제가 김정은 사망설이 나왔을 때, 김정은이 죽지 않았다고 말씀드렸던 것 기억하실 겁니다. 이건 똑같은 쇼일 수밖에 없습니다. 아무튼 북한 악재는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미국 증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미국은 투자심리가 많이 약화되었습니다. 금요일에 의미있는 반등을 못 보여주었기 때문에 알 수 있습니다. 이번주는 미국 선물옵션 만기일이기도 하기 때문에 조정장이 올 것이라고 봅니다. 아마 이번 조정에서 바닥을 다지고 전 고점을 향해 밀어붙일 것으로 보입니다. 버블을 가득채우기 위해 말이죠. 이번 조정에서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기관에게 주식을 넘겨주는 물량 뺏기 작업이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제 관점은 버블이 가득찰 때까지 3월과 같은 급락은 없고, 버블이 꽉 차고 나면 코로나가 종식되면서 오히려 증시가 폭락한다는 것입니다. 어짜피 코로나는 트리거일 뿐이고, 이미 세계경제는 2008년 이후 빚으로 버티는 중이었습니다. 12년 동안 버티다가 무너지는 것뿐입니다.

아무튼 현재는 조정받으면 매수하겠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고, 국내의 경우에는 증시대기자금이 100조원 이상, 예탁금이 45조 이상 유지중입니다. 게다가 은행 VIP들이 증권사 계좌로 자금을 옮기고 있다는 은행업계 첩보가 있습니다. 정말 국내에는 돈이 넘쳐나는 것 같습니다. 이걸 알았다면 3월에 반등할 것을 알았을텐데 아쉽습니다.

미국과 달리, 한국 개인투자자들은 베짱이 크고 투기 심리가 강하다보니 주가가 떨어져도 다시 반등하는 강한 투심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는 이번 3분기에는 환율이 1170~1260원 선에서 움직이면서 조정이 오겠지만 코스피는 2040, 코스닥은 650을 지지선으로 하여 강한 하방 경직성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합니다. 당분간 미국 증시와 달리 한국 증시는 조정 중에도 반등이 강할 것으로 보이며 디커플링 현상이 예상됩니다.

달러 인덱스가 90까지 내려가게 되면 달러 환율이 1170까지 갈 것으로 봅니다. 달러가 미국에서 빠져나가 신흥국으로 투자되는 흐름이 보이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다만 환율이 더 떨어질 것이라고 속으시면 안됩니다. 내년 초에 백신이나 치료제 개발로 코로나가 종식되고 버블이 끝나는 순간 직면하게 되는 경제현실 속에서 환율이 급등하는 놀라운 모습을 보시게 될 겁니다.


2분기 실적 발표 전까지 조정 국면(코스피 2040, 코스닥 650이 지지선)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이번 조정을 통해 개인들의 물량을 기관과 외국인이 확보하는 흐름이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2분기 실적 발표 후 상승 추세(코스피 2250, 코스닥 760선이 저항선)를 보여주고 제대로 버블 쌓기에 돌입할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포트폴리오를 운영할 생각입니다.

감사합니다. 하트는 제가 글을 쓰는 힘이 됩니다^^

<한국 포트폴리오>
주식 20%
Tiger 미국채10년선물 30%
Tiger 골드선물(H) 25%
현금 25%

<미국 포트폴리오>
미국주식 15% (2분기 실적 발표 후 추가매수 예정)
EDV 25%
IAU 25%
현금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