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

배당농부의 투자일기 - 3월 12일

WHO가 팬데믹을 선언하면서 야간에 미국 증시가 5.86% 폭락했습니다. 시장이 공포심에 흔들리면서도 QE4와 MMT 등 추가적인 정책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다만, 시장이 만족할 만한 정책이 충분시 실행되지 않는다면 조정과 하락은 불가피하다는 것입니다. 증시의 고점에서 20% 하락하면 조정장(Bear Market) 이라고 불리며 하락이 가속화되는데 만약 코로나가 글로벌 경기침체로 이어진다면 지금은 폭락장의 시작일 뿐입니다.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것보다 더 큰 하락이 기다리고 있을지 모릅니다.


아마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시는 분들은 자산배분으로 리스크를 헷지하거나 줄여놓으셨기에 이러한 하락장의 영향이 덜할 것이고, 2월부터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신 분들은 아마 주식 비중이 10% 미만이실겁니다. 이번 조정은 언제까지 얼마나 이어질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우리는 주식 비중을 줄이고 반등하기를 기다릴 수밖에 없습니다.

제가 정말 안타까운 것은 국내 개인투자자들이 반등에 대한 강한 믿음으로 인해 현실을 부정하고 보고싶은 것만 본다는 점입니다. 객관적으로 세상을 바라본다는 것은 참 어렵습니다만, 돈의 흐름을 면밀히 관찰하셔야 합니다. 전세계적으로 안전자산 및 현금에 대한 갈망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투자심리가 확산되면서 이머징 시장에서 투자금이 회수되고 있는 것입니다.

최악의 상황은 미국의 신용경색으로 인한 은행 파산이 대공황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미국의 추가적인 정책이 효과를 거두지 못할 경우 달러에 대한 신용이 악화되면서 유동성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너무 비관적인 자세를 취해서는 안되겠지만, 최악의 상황에 대비는 되어 있어야 겠습니다.

<한국 증시>
오늘은 선물옵션만기일로 변동성이 매우 큰 날입니다. 반등이 나올 수도 있고, 폭락이 재차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단기적인 시장 예측은 불필요하며, 우리의 대응책이 중요한 날입니다. 오늘부터 다음주까지 1차 반등이 발생하면, 10% 비중으로 주식을 분할 매수할 예정이나, 반등없이 3% 이상의 폭락이 연이어 발생하면 기존 주식 비중 10%를 손절하고 탈출할 예정입니다. 기술적 반등은 반드시 오리라 생각하지만 중기적인 추세는 외국인의 투자심리가 얼어붙으면서 하락 국면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미국 증시>
미국의 추가적인 정책이 효과를 거두고 시장의 심리를 전환시키는 데 성공한다면 3% 급락한 날짜부터 2주를 기다리고 분할매수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한국과 달리 미국은 2주 이상의 추세가 발생하면 유지됩니다. 한국은 추세가 발생해도 언제나 꺽일 수 있기에 2주를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당분간 시장은 공포와 탐욕으로 위아래로 극심한 변동이 예상됩니다. 우리는 관전하고 있다가 반등시마다 5%씩 매수하면 됩니다. 하락장에서는 인내심이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 경제적여유 2020.03.12 08:19

    오늘도 좋은 분석글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궁금한게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ㅎㅎ

    1. 주식 비중을 줄이라는 얘기가 올웨더 부분의 90%를 제외한 10% 기준에서 말씀하시는 건가요??

    2. 어제 미국장을 본다면, 주식 뿐만아니라 채권, 물가연동채도 하락하였고, 원자재 및 금도 소폭 하락 하였는데,
    투자자들이 미국장 자체를 떠나고 있는건 아닐까요?

    3. 그렇다면, 현금보유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달러 가치는 오른다고 보면 될까요?

    • 행복한 배당농부 2020.03.12 08:32 신고

      답변드리겠습니다.
      1. 올웨더에 주식비중이 30%였는데 2.25 전량매도하고, 3월 초 10% 매수한 상태입니다.
      2. 미국장을 떠나는 게 아니라, 돈 되는 것은 다 팔고 있습니다.
      3. 현금이 늘어났기 때문이 아니라, 기준금리가 낮아질 것이 거의 확정이기에 달러가치가 떨어진 겁니다.

  • nsstp 2020.03.12 08:50

    어제처음으로 채권 금 물가연동채 뭐든 다 내렸는데요
    패닉에 의한 현금화 다른말로는 신용경색이라고 보는게 맞을까요?

    2008년에 결국 1년동안 떨어진거 보면
    진짜 최소 일년정도까지 갈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일희일비하지 말고 현금모아서 안심될때 들어가서 수익율은 좀 낮을지 몰라도 수익금은 맘편하게 획득하게 되길 기다려야 될거 같네요

    • 행복한 배당농부 2020.03.12 12:31 신고

      얼마나 갈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어디까지 떨어질지도 모릅니다.

      다만 우리는 반등이 오는 신호를 알 수 있기 때문에 현금 잘 유지하시고 아주 저렴한 주식들을 골라 담으시면 됩니다^^

  • 만배당 2020.03.12 09:42 신고

    감사합니다.

  • 뿌드 2020.03.12 10:35

    아주 좋은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 행복한 배당농부 2020.03.12 12:46 신고

    남은 10% 비중의 주식도 5%는 손절하셔야 되겠습니다. 상황이 좋지 않습니다.
    내일 기술적 반등으로 0.5~1% 정도 반등할 수도 있겠으나, 현재 미국 선물시장도 하락세입니다.

    정말 운이 나쁘면 공황이 올수도 있겠습니다.

    • 루루 2020.03.14 16:56

      정말 좋은 글 감사해요!! 말씀에 진심으로 동감하고 있어요 하지만 여쭤볼 것이 있어요!!
      1. 달러 투자는 어떤 방식으로 하시나요?(환전을 은행에서 or 미국주식..?)
      2. 혹시 비밀글 볼 수 있을까요? 너무 큰 도움을 받고 있지만, 지금 상황이 너무 안좋아서 가능하시다면 꼭 보고 싶어요ㅠㅠㅠ!!

  • 상추 2020.03.12 15:35

    유익한 글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