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

배당농부의 투자일기 - 3월 11일

어제 트럼프 대통령의 급여세 면제 등 경기 부양책이 발표되면서 미국 증시는 4.8% 반등했습니다. 다만 이 반등이 전일 폭락에 따른 기술적 반등이라는 의견이 있기 때문에 너무 낙관적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한국 증시>
어제 개인과 연기금이 증시를 반등시켰던 것처럼 오늘도 개인과 연기금 자금으로 인해 상승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오늘부터 공매도 제한 조치가 시행되기 때문에, 외국인과 기관이 공매도로 지수를 떨어뜨리는 것이 사실상 불가하기 때문입니다.

오늘 만약 외국인 순매수까지 들어온다면 오늘이 1차 반등시기로 분할매수하셔야 되는 날이 될 것입니다. 다만, 외국인의 선물 베팅구간이 목요일까지 하방압력을 주고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폭락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만 유념하여 매수를 조심스레 하시길 권합니다. 대체로 외국인의 자금은 9시~9시30분이면 대량자금이 거래되기 때문에 어느정도 예측이 가능합니다.

매수종목은 (종목은 이야기하지 않겠습니다)
반도체, 휴대폰, 5G, 헬스케어 위주로 선정하시면 됩니다.
저는 TIGER IT ETF 또는 KODEX 반도체 ETF가 제일 무난하다고 생각합니다.

<미국 증시>
어제 있었던 반등은 1차 반등으로 고려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미국 증시는 하방 압력이 너무 강하고 변동성이 극심하기 때문에 급등할 때마다 매도하고 폭락할 때마다 매수하는 것이 오히려 이익입니다.

장기채 가격이 떨어졌다고 생각하시면 안되고, 유동성에 대한 우려가 일단락되어 장기채 가격이 정상으로 돌아왔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동안 장기채를 비중을 늘리지 못한 분들은 이번 시기가 장기채를 늘릴 기회가 될 것입니다.

대응 : 현 비중 유지, 1차 반등시기 전까지 매수없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