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

배당농부의 투자일기 - 6월 22일

6월 18일에 제가 악재가 많다고 말씀을 드렸고 점차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추가 악재가 더 발생하고 있습니다. 

악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미국 코로나 확산으로 애플스토어 폐쇄. 증시 숏포지션 증가, 투심 악화
2. 북한 김정은 사망 가능성 증대(시진핑 북한 방문에도 불구하고 사진 미공개)
3. 북한관계 악화로 지정학적 리스크 증대(북한이 원하는 시나리오대로 중국에서 식량을 받았기에 더 악화되지는 않을 수도 있습니다. 중국은 미국에게 식량을 구매하기로 협상을 맺고 북한에게 식량을 주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4. 한국에 대한 일본의 보복
5. 중국 코로나 2차 확산 발생
6. 각 국가별 국민들이 재난지원금을 거의 다 사용하여 소비가 줄어들고, 미국 실업수당 지급이 7월부로 종료

악재는 쌓여가고 호재가 될 백신과 치료제 개발은 멀리 있습니다. 그리고 가을에 시작될 줄 알았던 2차 코로나 확산이 초여름에도 불구하고 벌써 시작되었습니다. 게다가 그동안 소비를 견인했던 정부의 지원금도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2분기 실적도 조만간 나올 예정입니다. 아마 2분기 실적도 좋지 않겠지만, 3분기 실적은 더 최악일 겁니다. 빅데이터로 소비자의 소비행태와 심리를 알 수 있는 기업들은 더 발빠르게 대처할 것입니다.

이번 악재로 인한 하락이 찾아오면, 3월과 같은 급락은 없을 것이지만, 서서히 하락하리라 봅니다. FED는 YCC와 마이너스금리, 주식 매입 중 1가지 이상을 강요받게 될 것입니다. 특히 주식 매입을 시작하게 되면 그것이 반등의 서막이 되리라 봅니다. 쉽지 않지만 이번에는 바닥을 잘 잡아보고자 합니다.

오늘부로 한국계좌 포트폴리오를 변경합니다.
저는 미국 증시에는 SPY 3%룰을 적용하되, 한국증시는 제 예측대로 투자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한국 주식은 코로나 2차 확산에 대비하여 주식은 매도하고자 합니다. 증시는 더 오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과 달리 한국 주식은 하락의 순간이 머지않았다고 생각이 되기 때문에 주식을 정리합니다. 4월에서야 주식을 매수했지만 저는 꽤 많은 수익을 보았고 미련은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하트는 제게 큰 힘이 됩니다.^^

 <한국 포트폴리오>
주식 0%
Tiger 미국채10년선물 30%
Tiger 골드선물(H) 25%
현금 45%

<미국 포트폴리오>
미국주식 15%
EDV 25%
IAU 25%
현금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