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

유튜브 방송 계획

유튜브 영상 : https://youtu.be/Hrv1aMXby7U

 


   안녕하세요. 자산배분 투자자 배당농부입니다.

 

   저는 누구나 쉽고 편안하게, 투자를 통해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도록 그 씨앗을 유튜브에 뿌리고자 합니다.

 

   제 컨텐츠는 투자일기와 투자전략으로 구성됩니다.

 

   먼저, 투자일기는 자산을 어떻게 배분하고 리밸런싱하는지 제 실제 계좌를 통해 보여드리는 컨텐츠입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은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수익을 극대화하는 투자를 간접적으로 경험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편안한 투자방법을 제시하여 궁극적으로 구독자분들의 투자관 정립에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투자일기는 원화로 투자하는 연금저축계좌와 달러로 투자하는 해외계좌로 나누어서 진행됩니다.

 

   다음으로, 투자전략은 저의 동적 자산배분 투자전략인 올웨더 배당성장 듀얼모멘텀 전략(줄여서 올배듀 전략)에 대해 설명하는 컨텐츠입니다. 여기서는 자산배분의 필요성부터 올배듀 전략의 5가지 원칙에 대해 설명드릴 예정입니다. 저는 일반적인 정적 자산배분과 달리 자산별 듀얼모멘텀과 변화하는 경제상황에 따라 자산별 비중을 조절하는 동적 자산배분을 추구합니다. 투자전략 영상 업로드는 천천히 진행될 예정이니, 궁금하신 분들은 네이버에서 배당농부를 검색하시어 제 블로그를 참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은 제 연금저축계좌를 통해 제가 어떻게 투자하고 있는지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제가 블로그에 적은 연금저축 예시를 보시면,

주식 25%, 채권 25%, 현금 20%, 원자재 20%, 듀얼모멘텀 10%로 자산을 배분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듀얼모멘텀 10%는 어디에 투자되어 있는지 실제 계좌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제 미래에셋대우 연금저축계좌입니다. 저는 연금저축을 2014년부터 시작했는데, 이 계좌는 올해 시작한 관계로 아직 소액입니다. 지난주에 이 계좌로 연금저축보험을 계좌이전했으며, 투자의 효율성 증진을 위해 조만간 한국포스증권에서도 연금저축펀드를 해지하고 계좌이전할 예정입니다.

 

계좌를 보시면 1300만원을 기준으로,

주식은 총 30%를 투자하여, 미국 나스닥에 기존 15%에 듀얼모멘텀 가중치 5%를 추가하여 20% 비중인 260만원을 투자하고 있으며, 중국 상해지수에 10% 비중인 130만원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채권은 30년물에 10% 비중인 130만원을, 10년물에 15% 비중인 195만원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원자재로는 은선물에 기존 10%에 듀얼모멘텀 가중치 5%를 추가하여 15% 비중인 195만원을, 골드선물에는 10% 비중인 130만원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현금은 20% 비중인 260만원보다 조금 많은 290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1300만원을 기준으로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약간의 오차가 발생했으며, 다음 리밸런싱 때 투자될 예정입니다.

여기서 듀얼모멘텀은 10%는 미국 나스닥과 은선물에 투자되고 있는데, 이것은 최근 1달과 1주 동안 듀얼모멘텀을 고려한 결과입니다. 조만간 중국 상해지수가 높은 모멘텀을 보여주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채 금리 급등으로 인해 손실이 발생하고 있어 비중을 줄여야 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러나 제 생각은 다릅니다. 미국채 금리가 급등하게 되면 FED에서 YCC 등의 다양한 정책적 조치를 통해 금리를 다시 0%에 가깝게 누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미국채 금리가 위로 튀어오르게 되면, 이에 연동된 회사채 금리도 오르면서 기업들의 자금 조달이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미 재무부의 국채 발행 부담과 이자 부담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러한 이유와 자산배분의 관점에서 상관계수를 고려한 리스크 패리티전략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채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금과 은의 급등락에도 불구하고 제 계좌에서는 금과 은을 높은 비중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저는 아직 금과 은의 상승여력이 많이 남았다고 생각합니다. 최근의 하락은 미 국채 금리 상승과 금과 은 선물 증거금이 대폭 증가하면서 발생했으나, 미 국채 금리는 다시 하락할 것이고, 금과 은에 대한 수요는 지속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금과 은의 현물 거래량이 급증하고 있고, 금투자를 매우 싫어하는 투자가로 유명한 워렌 버핏조차도 금광 회사를 매수한 것을 볼 때, 금과 은에 대한 투자는 유효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영상은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