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

배당농부의 투자일기 3월 23일 - perfex 유럽 고배당 ETN에 대한 분석

오랜만에 휴가를 내고 평일에 쉬니 마음이 편안하네요. 간만에 책도 읽으면서 여유있는 시간을 가졌어요~^^

 

많은 분들이 perfex 유럽 고배당 ETN에 대해 궁금해 하시더라구요. 제가 인터넷을 뒤져봐도 쓸만한 자료들이 부족하더군요.

 

그동안 제가 투자하려고 공부했던 내용들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1. ETN이란?

 

Exchange traded note(상장지수증권)의 약자로, 쉽게 말해서 증권회사가 발행한 채권입니다.

ETN은 증권회사가 무담보 신용으로 발행한 상품으로 변동하는 지수수익률에 따라 결정되는 실질가치를 투자자에게 만기에 지급해야 하는 계약상의 의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말해도 아마 무슨 말인지 모르실 겁니다. ㅎㅎ

 

즉, ETN은 ETF와 마찬가지로 정해진 지수를 추종하는 파생상품입니다.

다만 다른 점은 크게 4가지입니다.

ㄱ. 신용위험.

ETF와 달리 운용하는 증권사가 부도날 경우 어떠한 보장도 받지 못하는 채권입니다. 참고로 ETF는 운용사가 부도나더라도 ETF에 속해있는 종목에 대해서 보장을 받습니다.

ㄴ. 발행주체

ETF는 자산운용사가 종목들을 모아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발행하며, ETN은 무담보 신용을 바탕으로 증권사가 발행합니다.

ㄷ. 기초지수

ETF는 기초지수를 10종목 이상으로 선정해야 하나, ETN은 5종목 이상으로 구성하면 되기 때문에 다양한 지수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ETN은 기초지수를 증권사가 정해주므로 ETF처럼 NAV 대비 변동이 크지 않습니다.

ㄹ. 만기

ETF는 종목들을 모아 포트폴리오를 구성했기에 만기가 없으나, ETN은 정해진 만기(보통 3년)가 있어 만기가 되면 증권사에서 ETN을 청산하여 계좌로 원금+수익금을 돌려줍니다.

 

2. 굳이 ETN에 투자해야 하나?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간단하게 ETN는 ETF와 같다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만기가 있고 신용위험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는 점만 아시면 됩니다. 다만 ETF에서 투자할 수 없는 유럽 배당주에 투자하기 위해 ETN을 이용하는 것 뿐이에요.

 

3. perfex 유럽 고배당 ETN에 대해서 궁금하네요? (삼성증권에서 발췌)

○ 상품개요 : 유럽 고배당 주식에 투자하는 전략을 기초지수로 하여 이를 오차 없이 추적하는 상품입니다. (단, 제비용* 연 0.9% 차감) 기초지수는 유로화 표시 지수이나, 본 증권은 100% 환헤지 상품으로서 환율 변동에 따른 리스크가 없습니다.

운용수수료 0.9%는 지표가치에 일할 반영, 매매수수료 별도, 증권거래세 면제.

 

○ 기초지수 : BNP Paribas High Dividend Yield Europe Equity Long TR EUR Index (블룸버그 티커: BNPIHDEN Index)

 

○ 분배금 지급 : 없음. 분배금(배당)은 재투자되어 가격에 반영

 

○ 기초지수 설명 :

  • 유럽 고배당 주식에 투자하는 전략으로써 주가 수익 및 배당 재투자 성과를 유로화 기준으로 산출한 총수익 지수임
  • 높은 배당률, 안정적인 배당정책, 매력적인 배당전망 등 크게 3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고배당주 선정 기준을 운영함
  • 매 분기별로 유니버스 내 각 주식에 대해 고배당주 선정 기준으로 점수를 부여하여 합산 점수가 가장 높은 순으로 정렬한 후 상위 25개 종목을 고배당 종목으로 선정
  • 4개의 하위 포트폴리오를 분기별로 하나씩 리밸런싱하는 방식을 사용
  •  

    ○ 기초지수 구성종목

    기초지수는 유럽 17개국에 상장된 보통주 주식 중 금융주 섹터를 제외한 종목들로 구성되며 시가총액 및 거래대금 등을 고려하여 선정됩니다.

    아래는 비중기준 상위 15개 종목의 종목명입니다. 지수이용계약에 따라 비중 정보 등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1 NOKIAN RENKAAT OYJ
    2 UPM-KYMMENE OYJ
    3 AMEC FOSTER WHEELER PLC
    4 SKY PLC
    5 BRITISH AMERICAN TOBACCO PLC
    6 IMPERIAL TOBACCO GROUP PLC
    7 PERSIMMON PLC
    8 GLAXOSMITHKLINE PLC
    9 BT GROUP PLC
    10 MARKS AND SPENCER GROUP PLC
    11 WILLIAM HILL PLC
    12 NEXT PLC
    13 CENTRICA PLC
    14 RANDSTAD HOLDING NV
    15 TELIASONERA AB

     

    4. 배당농부가 유럽고배당 ETN을 추천하는 이유가 뭐죠?

     

       아주 중요한 질문입니다. 제가 여기에 투자하는 이유는 유럽의 양적완화 때문입니다. 양적완화로 인한 유로화 약세 효과와 자사주매입 효과를 최대한 누릴 수 있는 기업이 바로 위 ETN이 보유한 종목들이기 때문이죠. 위 종목들은 금유주를 제외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미국 금리 인상이나 ECB 채권 매입량 감소 등의 뉴스에도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아요. 또한 위 기업들은 해외 수출액이 주된 매출액인 기업이기 때문에 유로화 약세로 인해 엄청난 효과를 누리게 되요. 유로존보다 먼저 양적완화를 시작한 일본의 대기업들은 현재 엄청난 호황을 누리고 있죠. 최저임금도 기꺼이 올리겠다고 할 정도로 대단한 번영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럼, TIGER 유로스톡스50ETF와 무엇이 다르냐고 묻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1. ETN이기에 위험할 수 있지만, 삼성증권이 망할 가능성은 정말 없죠. 삼성증권의 대주주는 삼성생명이고 망할 확률은 정말 ㅎㅎ.

    2. 연간 운용수수료가 0.9%(유로스톡스는 0.25%)로 대단히 높아보이지만, 매일마다 차감되기 때문에 그다지 큰영향은 없어요. 

    3. 유로스톡스50지수는 유럽의 시총 상위 50개주를 모아둔 기초지수인데 금융주 비율(은행15%, 보험9%)이 높아요. 즉, 유로화 약세 효과를 보지 않는다는 말이죠. 금융회사들이 수출하는 건 아니니깐요. 그러나 ETN은 금융주가 없기에 유로화 약세효과를 직접적으로 수혜보게 되요. 게다가 그리스 부채 위기로 유럽이 위기에 빠진다 하더라도 금융주가 없기때문에 큰 피해를 보지 않습니다. 폭락은 하겠지만 유로스톡스보다는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4. 영국 비중이 47%입니다. 영국은 유로존은 아니지만 유로화 약세의 이익을 보고 있죠.

    5. 유로스톡스50ETF와 달리 매 분기별로 리밸런싱을 해주기 때문에 수익률이 떨어지는 기업은 과감하게 배제시킨다는 점에서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6. 언제든지 제 값에 사고 팔수 있다는 겁니다. 유로스톡스ETF 조금만 거래해보시면 알껍니다. 사고파는 사람들이 부르는 호가에 따라 매도가와 매수가 격차가 매우 큽니다. 하지만 ETN은 기초지수에서 1% 오차 이내로 매도매수가 진행되기에 언제나 기초지수에 근거한 값으로 거래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자 이상으로 ETN 분석을 마쳤군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모두 부자되세요!!

     

    HighDivEurope_Proposal.pdf

     

    HighDivEurope_Prospectus.pdf

     

    HighDivEurope_Rulebook.pdf

    삼성증권에서 발행한 자료입니다.

    1번째 파일 읽으시면 이해될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