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

금리인상? 절대 못합니다. 왜?

어제 옐런 재무부장관의 금리인상 발언으로 인해, 금리인상 및 테이퍼링에 대한 우려가 발생하면서 미국 증시는 하락하였습니다.

그런데 여러분 금리인상 정말 할 수 있을까요?
지금 금리인상을 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그동안 인플레 우려를 일축했던 옐런이 갑자기 금리인상을 이야기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미국 재무부 장관이자 과거 연준의장이었던 그녀는 매우 통찰력이 뛰어난 분이고, 전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정보력을 가진 그녀가 갑자기 태도를 바꾼 이유를 예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힌트를 드리겠습니다.




이제 답을 아셨지요?
금리 인상을 언급하면 달러 강세효과가 발생하고, 달러가 미국으로 회귀하게 됩니다. 옐련은 이것을 노리는 겁니다. 왜? 바이든이 원하는 부양책을 계속 시행하기 위해서는 증세로도 부족해서 미국채를 더 발행해야 하는데 사줄 사람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미국은 지금까지 어떻게 해왔나요?

강제로 사게 만들었습니다. 미국채 안사면 금리인상으로 무너질 수 있다는 것을 신흥국들에게 암묵적으로 강요하는 것이죠. 미국과 유럽연합만이 가능한 수법입니다. 일본도 이렇게 하지 못합니다. 엔화는 이런 성격이 아니거든요.

결론적으로, 그녀가 갑자기 인플레이션에 대한 태도를 바꾼이유는 미국채 발행을 위한 것입니다. 미국채를 발행하게 되면 국채 금리 상승이 예상되는데, 최소한의 상승을 통해 인플레이션 우려를 줄이고 싶은 겁니다.
그리고 원자재 상승에 베팅하는 투기세력에 대한 경고이기도 합니다. 어제 발언으로 구리가격이 확 꺾이는 것을 보실 수 있으셨을 겁니다.

옐런은 과거 연준의장답게 말만으로도 금리인상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번 사용하면 양치기 소년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속마음을 결국 들키게 될 것입니다.

그녀는 지금 이 시기는 인플레이션이 오고 있음을 알고 있으나, 미국채 투매를 막기 위해 인플레이션 우려를 일축해왔습니다. 그러나 바이든 대통령이 4조 달러라는 엄청난 부양책을 제시하면서 미국채 투매가 나올 조짐이 보이다보니, Fed가 금리인상을 할 수도 있다는 발언을 통해 강달러 현상을 만들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금리인상을 하지 못한다는 점을 잘 알고 있기에 말로만 둘러대고 있습니다.

금리인상은 빨라도 내년에나 가능합니다. 돈을 풀면서 금리를 올리는 바보같은 정책은 나올수가 없습니다. 게다가 코로나 집단면역은 아득히 멀기만 합니다. 집단면역이 된 이후에 고용과 성장이 과거수준으로 돌아가야만 금리인상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2018년에도 실패한 금리인상을 이번에 다시 시도하면 성공보다는 실패할 확률이 엄청나게 높다는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입니다. 솔직한 제 생각은 기준금리 인상은 Fed가 망하기로 작정하고 통화정책을 포기하기 전까지는 절대 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4월에 올린 글에서 제가 언급해던 것처럼,
기준금리의 인상은 디플레이션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이미 디플레이션이 아니냐고 반문하시는데, 디플레와 인플레는 화폐의 관점에서 따지는 것이기에 지금은 인플레가 확실합니다.
그리고 디플레는 달러가 금본위제에서 벗어난 이후로는 기준금리를 올릴 때에만 나타났습니다. 고용이 줄어들고 소비가 줄어든다고 디플레가 오는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디플레가 오기전에 모든 정부는 반드시 돈을 풀기 때문입니다.(이 점때문에 금본위제에서는 디플레를 막을 방법이 전쟁밖에 없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닉슨 쇼크덕분에 지구에서 전쟁이 경제적 이유로 발생할 가능성이 사라졌습니다. 평화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죠.) 저도 이 사실을 최근에 공부하면서 알았습니다.

아무리 돈을 많이 풀어도 고용과 소비가 이전 수준으로 되돌아가지 못하면, 기준금리의 인상은 디플레이션으로 갈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이런 생각은 저만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경제를 아는 사람들은 다 아는 사실입니다. 그들도 이 점을 알고 있기 때문에 금리인상은 적어도 올해에는 없다고 확신합니다.

다만, 테이퍼링은 연말부터 시작될 수 있기 때문에 제가 항상 말씀드리는 그 준비를 철저히 하셔야 합니다. 매달 500달러씩이라도, 실버바 1개씩이라도 매집하세요. 지옥에서 우리를 구원할 빛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