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

배당농부의 투자일기 - 2월 28일

안녕하세요. 배당농부입니다.

코로나 사태와 주식시장 폭락으로 많은 국민들이 마음 고생 많으셨을텐데, 이번 한 주 정말 고생많으셨습니다.

 초조하고 불안한 분들이 많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언제 상황이 종결될지 불확실한 코로나 사태 속에서 완만한 상승(1~2%)과 하락(-2~3%)이 반복되면서 전체적으로 하락하는 장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식시장에서 확신하고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과거 사례와 개인적인 경험(2007년~현재)을 통해 확률적으로 판단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이번 하락장이 코로나가 확실히 통제되기 전까지 시장은 팬데믹의 공포로 휩싸여 있다는 점을 잘 이해하고 있다면 매수할 타이밍이 아니라는 점은 모두가 다 아시리라 믿습니다.

제가 참 안타까운 점은 지금이 매수찬스라고 생각하고 뛰어드는 분들이 너무 많다는 겁니다. 하지만 제 경험상 이런 글로벌 위기상황에서는 확실한 해결책이 나오거나 위기가 타개되기 전까지는 지하 1층에서 반등이 나오더라도 하락장 추세로 인해, 지하 2층부터 10층까지 맛보게 됩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여기서 주식을 물리고 지하 3층부터 8층까지 물타기를 하다가 지하 9층에서 포기하고 전량 매도를 하게 됩니다.

아무리 좋은 주식이어도 거시적인 분석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가격이 싸다고 매수하면 안됩니다. 주식 투자를 잘 하는 사람은 대중심리를 잘 이해하고 이용하는 사람입니다. 심리를 읽지 못하면 왜 해당종목이 오르는지, 해당종목이 하락하는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가급적이면 개인투자자들과 반대로 움직이고, 기관 및 외국인과 같은 방향으로 움직여야 승률이 높아집니다. 아무리 개인 투자자들이 스마트해졌다고 해도, 선물 옵션으로 리스크를 헷지하는 외국인과 기관을 이기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존버하면 무조건 승리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손절하기 위해 매도 버튼 누르기가 겁난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는 사실 이런 분들은 일반적인 올웨더 투자만 하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존버가 최악의 판단인 이유는 우리가 존버해서 하락한 주식이 본전 가격까지 걸리는 시간동안 손절하고 바닥에서 인덱스를 산 사람은 이미 30% 이상을 벌었을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개인투자자의 최대 장점이 시간이라고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만, 저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존버하는 만큼 시간과 수익날 기회를 날리는 겁니다. 완전한 바닥에서 매수할 수는 없지만 무릎 아래에서 사는 것은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그런데 왜 우리는 어깨에서 산 주식이 발바닥까지 떨어질 때까지 기다리는 걸까요? 저는 올웨더의 이런 점이 싫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올웨더는 1년에 한번만 계좌를 열어보면 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폭락장에서 올웨더는 돈을 벌지 못하고 회복되기까지 꽤 긴 시간이 소모됩니다. 이 기회비용은 왜 고려하지 않는 걸까요?

저는 적어도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시는 분들은 존버하시거나 현 시점에서 매수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3년 전까지도 제가 그런 실수를 많이 했습니다. 존버를 외치면서 3년을 기다려서 다행히도 탈출해서 10%를 벌었습니다. 하지만 그 시간동안 다른 주식들은 2배가 올랐습니다. 그때 알았습니다. <부의 추월차선>에서 다차선 고속도로를 타라는 것처럼, 주식도 잘나가는 종목을 타야한다는 겁니다. 내가 탄 종목이 느리게 달려서 추월당하거나, 뒤로 후진하면 가차없이 내려서 갈아타야 합니다. 그게 듀얼모멘텀 전략입니다. 배당주, 가치주, 성장주 그런 구분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오랜시간 고장나지 않고 잘 달리는 믿을 수 있는 종목을 사야합니다. 그리고 멈추면 갈아타야 합니다.

지금은 갈아탈 주식이 없습니다. 오직 현금 또는 채권과 금, 인버스 ETF만이 유일한 해결책입니다. 그리고 하염없이 기다리다보면 어느날 도로에 탈 만한 종목들이 나옵니다. 그때 가장 잘 나가는 종목을 일부 매수하는 겁니다. 도로를 따라 다리를 건너다보면 수많은 씽크홀로 인해 1차 매수한 종목이 추락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씽크홀이 메워지길 좀 기다렸다가 2차 매수를 시도합니다. 그런데 저 혼자 매수하는 것이 아니라 확실한 시그널이 나와야 합니다. 외국인과 기관이 동시 매수하거나 하락폭이 점차 줄어들어야 합니다.

아직은 기다려야 합니다. 언제가 될지는 알 수 없지만, 어느날 투자자들의 심리가 공포를 넘어 절망에 가득찬 때가 옵니다. 그 심리를 읽고 1차 매수를 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