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전략/올웨더 배당성장 듀얼모멘텀 전략

배당농부의 확정수익 전략 - 삼성전자와 미국채 적립식 투자

오늘은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시는 분들께 작은 선물을 드리고자 합니다. 이걸 공개하면 제 투자전략이 노출되지만, 여러분의 행복한 노후를 위해 말씀드립니다.

아마 이렇게 말하면 제가 사기꾼처럼 느껴지실 텐데 엄청 간단한 방법이면서도 99% 확률로 코스피200 대비 3배 이상 수익이 나는 투자전략입니다. 말만 들으면 믿기 어렵기 때문에, 데이터를 통해 보여드리겠습니다. 사실, 올듀배 하기 귀찮은 분들은 이거만 하셔도 올듀배 수익률의 절반은 따라갑니다.


1. 삼성전자와 인버스를 50:50 비중으로 투자합니다.

삼성전자와 인버스를 반반 사도 수익이 난다!

삼성전자와 인버스 주가의 중간값을 그려보세요. 2009년부터 현재까지 동일비중으로 투자하셨으면 240%의 수익을 얻게 됩니다. 안 믿겨지시죠? 코스피는 그대로인데 삼성전자는 계속 올랐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삼성전자 고점에서 리밸런싱을 진행했다면 수익률이 더 올라갑니다. 하지만 인버스를 적립식으로 모은다는 것은 왠지 불안하죠. 뭔가 다른 방법이 없을까요? 한국 주식과 상관계수가 반대인 자산인 미국채를 이용하면 어떨까요? 2번을 보시죠.

 

2. 삼성전자와 미국채를 50:50 비중으로 투자합니다.

인버스 대신에 미국채를 사용해보자

1번과 마찬가지로 삼성전자와 미국채 중간값을 그려보세요. 2018년 12월부터 현재까지 30%가 넘는 수익을 보게 됩니다. 삼성전자가 하락하면 미국채가 상승하면서 손실을 상쇄하네요. 아쉽지만 삼성전자가 상승하면 채권은 하락합니다. 그래도 미국채가 인버스와 유사한 흐름을 보여주지만 장기적으로 상승하기 때문에 하강하는 인버스와 달리 수익률이 대폭 증가하겠죠? 리밸런싱까지 하게되면 수익률은 더 극대화됩니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외국인이 코스피 지수를 낮추기 위해 삼성전자를 매도하는데, 주식시장에서 외국인 자금이 빠져나가면서 환율이 오릅니다. 환율이 오르면 미국채가 수익을 보게 됩니다. 반대로 외국인이 코스피지수를 올리기 위해 삼성전자를 매수하면 환율이 내려가면서 미국채가 하강합니다. 외국인은 현물보다 선물에 대한 투자금액이 월등하기 때문에 코스피 지수을 움직여야 수익이 납니다. 한국증시는 삼성전자가 코스피 시총의 30%를 넘는 독특한 특성이 있기 때문에 외국인들은 어쩔 수없이 삼성전자를 사고 팔면서 코스피 지수를 움직일 수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삼성전자는 한국의 독보적인 글로벌 기업이자 4차산업혁명에 걸맞는 기업이기에 장기투자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니, 우리는 이걸 알고 투자하는 겁니다. ^^

3. IT레버리지와 미국채를 40:60 비중으로 투자합니다. (단, 대형악재 발생시에는 2번 투자방법으로 변경)

삼성전자 대신 IT레버리지를 사용해보자

삼성전자와 비슷한 흐름을 보이지만 변동폭이 매우 큰 IT레버리지를 사용하는 전략입니다. IT레버리지의 고점과 저점에서 리밸런싱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시행하느냐에 따라 수익률에 엄청난 차이가 발생합니다. 삼성전자에 비해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비중을 40%로 가져갑니다. 30%까지 줄이셔도 되지만 변동성이 줄어드는 만큼 수익률이 떨어집니다.

40:60 비중으로 투자한 결과
30:60 비중으로 투자한 결과

 

요즘 같이 변동성이 큰 시기에 사용하면 좋은 전략이지만, 하락장에서 사용할 경우 레버리지는 삼성전자가 -40% 일때, -80%까지 떨어지기 때문에 매우 위험한 전략입니다.

2018년 하락장에서 IT레버리지는 정말 위험하다

 

하락장(삼성전자 고점 대비 -10% 이상 하락하는)에서는 2번 전략으로 갈아타야 손실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매일 점심시간에 한번 정도 주식계좌를 들여다 볼 수 있는 분은 3번 전략을 사용하시면 2번 전략보다 수익률이 매우 좋습니다. 다만, 하락장 조심하셔야 합니다.

-----------------------------------------

저는 개인적으로 초보분들은 2번 전략으로 투자하되 삼성전자 대신 삼성전자우로 적립식 투자를 하신다면 매우 안정적이면서도 배당수익이 좋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삼성전자우 모으시는 분들! 2번 전략으로 더 안정적으로 즐겁게 모으시면 어떨까요? ^^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리플은 필수입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