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

미국채 금리인상보다 한국채 금리 인상이 더 두려운 이유

 미국 10년물 금리입니다.

미국채 금리 상승이 1달 동안 놀랄 정도로 상승했습니다. 1년동안 깉은 말만 반복하는 Fed에 대한 시장의 반란입니다. 인플레가 올 수 있으니 더 많은 양적완화를 해달라는 압박이지요.

현재 시간 04:50, Fed가 국채 매입행동에 나서면서 반란은 어느정도 소강된 것으로 보이나(10년물 금리가 1.55%에서 1.45%까지 하락) 1월 금리수준의 완전한 진압은 역부족으로 보입니다. 이제 파월의장도 말뿐만이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주어야 할 때입니다. 실력을 보여주지 않으면 시장은 실망할 것이고 금리상승에 베팅하는 반란 세력은 늘어날 것입니다. 그러면 Fed는 시장통제력을 잃게 됩니다.

이것은 미국만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한국 국채를 보겠습니다.

한국 국채 10년물의 금리가 2.0%까지 도달했습니다.
결국은 작년 3월은 이미 뛰어넘고, 2018년 말 금리와 동일한 선까지 밀려올라왔습니다. 연동되는 대출금리는 최근 6개월동안 계속 오르고 있습니다. 이미 주담대 금리는 2.63%로 2019년 7월 수준까지 올라왔습니다. 이제 부동산 가격이 흔들리는 것을 올해 내로 보게 되실 겁니다. 이미 집이 3채 이상인 분들은 세금 문제로 증여하거나 매도하셨고, 작년 말이나 올해 초에 매수한 분들은 고점에서 이미 물린 상태입니다. 잘 지켜보세요. 어느 나라나 시중금리 상승 후 부동산 하락을 시작으로 대공황이 오게 됩니다.

올해 9월에는 대출 상환 유예도 18개월만에 종료되게 됩니다. 상환하지 못하고 부도되거나 파산되는 사례가 속출할 겁니다. 이런 저금리에서 지금도 못 갚는데, 금리가 뛰고 난 다음에는 갚을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내년 상반기에는 한국은행이 환율방어를 위해 기준 금리도 인상할 겁니다. 인상하지 않으면 환율이 1300원을 다시 초과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겁니다. 대출이 있는 분들은 못 믿어질 내용이고, 안 믿고 싶은 일이지만 결국은 받아들여야 합니다.

한국은행은 금리 방어를 위해 작년에만 국채를 11조원을 매입했고, 올해는 상반기에만 7조원 매입계획을 진행중입니다. 이렇게 매입을 해도 금리는 계속 오릅니다. 누가 올리는 걸까요? 시장이 올립니다. 채권 매수세보다 매도세가 강하니 금리가 오르는 것은 당연합니다. 힌은이 매수세에 힘을 보탰지만 금리 상승을 막지 못하죠. Fed도 미국 국채 금리인상을 막지 못하는데, 하물며 한은이 막지 못한다는 건 사실 당연한 결과입니다.

게다가 조만간 추진될 4차 재난지원금 20조원도 문제입니다. 정치권에서는 근로소득세 증세로 메울 수 있다고 하는데, 실상은 증세로 커버될 수가 없습니다. 2020년 근로소득세 세수가 43.5조원입니다. 20조원을 증세로 메꾸기 위해서는 저를 비롯한 여러분 모두가 세금을 지금보다 50% 더 내야 합니다.^^

결국 재난지원금을 주기 위해서는 국채 발행밖에 답이 없습니다. 적자 국채 발행하면 그 국채는 누가 사줄까요? 우리는 미국이 아닙니다. 한국은행이 Fed처럼 다 사주는 게 불가능합니다. 만약 그렇게 한은이 사주기 시작하면 불안해진 외국인이 한국 국채를 매도하고 떠나버릴 것이고, 한은이 매입하면서 풀어진 유동성이 금리상승을 촉발하게 됩니다.

결국 금리가 앞으로 상승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고, 임계점에 도달하게 되면 자산시장의 가격이 하락하기 시작합니다. 이제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이제부터는 투기는 지양하시고, 주변에 돈 벌었다고 자랑하는 것에 혹해서 코인이나 부동산을 매수하는 우를 범하면 안됩니다. 고점 박스권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고작 10~30% 벌겠다고 덤볐다가 50% 날리는 걸 경험하게 되실겁니다.


----------------------------------------------


이번 정부 들어서 엄청난 국채발행으로 재정적자를 메우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전부터 말이죠. 삼성전자를 비롯한 우리 기업들이 달러를 잘 벌어오지 못했다면, 환율이 급등하면서 이미 무너졌을 겁니다. 불행중 다행으로 반도체 빅사이클과 전기차 산업이 상승세를 타면서 버티는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금리가 계속 오르면 우리는 참으로 불행해집니다. 금리가 오르는 이유는 경제가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물가가 상승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냥 인플레이션이 아닌 스태그플레이션입니다.

다음 조건 중 2가지 이상이 충족되면 달러와 금, 은으로 무장해야 합니다.

1. 대출상환 유예 종료
2. 한국채 3년물 1.5% 돌파
3. 한국채 10년믈 2.5% 돌파
4. 부동산 깡통전세 뉴스 속출
5. 월간 수출액 2개월 연속 작년 대비 하락
6. 환율 1200원 돌파
7. 유가 100달러 돌파

투자를 잘하기 보다는 살아남는 데에 집중해야 할 시기입니다. 미국괴 중국이 무너지기 전에 한국이 먼저 무너진다는 사실을 꼭 명심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