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전략

하락장에서의 마음가짐

주식투자자에게 "하락장에서 인내심이란 어떤 건가요?" 라고 물으면, 일반적으로는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주가가 하락했지만 기업의 가치를 믿고 매도하지 않고 존버하는 겁니다. 저는 가치투자자거든요."

투자고수에게 같은 질문을 하면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하락장에서는 사고싶은 주식이 너무 많아서 매수버튼에 손이 가지만, 꾹 참고 반등할 때까지 기다리는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

 

왜 개인들이 주식시장에서 90%가 손해를 보고 시장에서 퇴출되는지 아십니까? 손절과 인내심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투자를 하기 때문입니다.

먼저 손절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손절? 그거 5% 이하로 떨어지면 매도하는 거 아냐? 추세가 꺽이면 더 손해보니깐 매도하는 거 아냐? 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다면 생각을 바꿔야 합니다.

손절은 내가 고른 종목의 기업가치를 잘못 판단했거나, 그 기업의 실적이나 전망이 악화되었거나, 매수시기가 잘못되었을 때 그것을 인정하고 전략을 수정하기 위해 하는 겁니다.
단순히 가격이 떨어졌다고 손절하는 게 아님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전략의 수정을 위해 손절을 한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이게 왜 중요하냐면, 예를 들어서 여러분이 지난주에 2만원에 50주를 매수한 주식이 있습니다. 악제가 발생해서 1주 동안 16000원까지 하락했는데 전 저점인 13000원까지 하락할 것이 뻔합니다. 기업가치는 변함없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저는 지금 당장 손절하고 평균가 13500원에 59주를 매수할 계획을 세웁니다. 하지만 대부분 투자자분들은 손절을 하지 않고, 손절하더라도 다시 진입할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분명 주식수를 늘릴 수 있는 기회가 생겼는데, 당장 손해본다고 생각하고 전략적인 결정을 하지 못하는 겁니다. 즉, 미래가치(59주)를 보고 판단을 해야 하는데, 나는 가치투자자니깐 존버한다고 현재가치가 손실(-20만원)이 되는 것이 두려워서 50주를 들고 쭉 가는 겁니다. 꼭 명심하셔야 할 부분이 성공한 가치투자자들도 타이밍을 보고 매매한다는 겁니다. 종목만 가치주일 뿐이지 그들도 매수타이밍을 보고 전략적인 계획을 세운다는 점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다음은 인내심입니다.
맨 위에서 이미 말씀을 드렸는데, 인내심은 존버랑 다릅니다. 인내심은 사냥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매수에서의 인내심은 돌진하는 맹수를 사냥하는 것과 같고, 매도에서의 인내심은 도망치는 토끼를 사냥하는 것과 같습니다.

매수할 때는 정해진 사정거리 안(100m)에 들어왔을 때 침착하게 현금이라는 총알을 아끼면서 정조준해서 발사해야 합니다. 사정거리 밖(300m)에서 총알을 마구잡이로 난사하다보면 어느새 바로 앞에 맹수가 와도 총알이 없어서 잡을 수가 없습니다. 이것이 매수에 있어서의 인내심입니다.

매도할 때는 토끼가 정해진 사정거리를 벗어나기 전에 침착하게 사격하여 잡아야 합니다. 일찍 잡은 토끼는 싸게 팔리지만, 다른 사냥감을 잡으러 갈 수 있도록 시간을 줍니다. 늦게 잡은 토끼는 비싸게 팔 수 있지만, 그만큼 시간을 소모합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사정거리에서 벗어나기 전에 잡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거리를 재다가 놓치면 토끼는 영영 잡을 수가 없습니다.

사실 우리가 매수버튼을 누르는 순간, 수익이 날 확률의 70%가 결정됩니다. 변동성이 심할 때는 확신이 부족한 상태에서 매수하느니, 차라리 매수 기회를 날리는 것이 낫습니다. 이 가격을 놓칠까봐 조바심에 매수하는 것은 탐욕입니다. 투자에서 탐욕은 인내심의 반의어입니다.

 ----------------------------------------

 

하락장에서 가장 중요한 자질은 바로 인내심입니다. 탐욕을 경계하시고 오직 돈의 흐름만 보시면 됩니다.

멀리서 파도가 밀려오면 파도가 얼마나 높은지
파도만 보고는 알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바람의 세기를 몸으로 느끼며
파도의 높이를 예측할 수 있지요.
바람은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현명한 자는 오감으로 바람의 변화를 느끼고
파도를 예상합니다.

감사합니다.

  • Dr Rehab 2020.03.10 15:55 신고

    와 전혀 생각해보지않던 시각입니다. 초보자인 제얘긴줄알고 깜짝놀랏습니다 ㅎㅎㅎ

  • nsstp 2020.03.10 17:01

    지금 상황에서 적립식 투자자의 경우 4가지 옵션이 있는 것 같습니다.
    1) 현금
    현금을 들고 사태가 안정 (e.g 3% 이상 하락이 14일간 없다든지, 주식 모멘텀이 어느정도 회복했다든지) 되기를 기다린다.
    2) 채권 (하락베팅 고수익 고위험)
    하락추세가 예상되므로 환노출 채권을 사서 기다리다가 채권을 일부분 매도하여
    주식을 매수하며 주식채권 비율을 유지한다.
    3) 주식 (안전마진 존버전략)
    주식가격이 무릎이므로 바닥까지 줍고 반등하면 그 수익으로 채권에 투자해서 비율을 맞춘다.
    4) 정적자산배분
    고민되니 주식,채권을 그냥 반반 산다.

    배당농부님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

    • 행복한 배당농부 2020.03.10 19:07 신고

      지금은 현금과 채권을 보유해야 하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다들 오늘 조금 올랐다고 반등나왔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외국인이 순매수하기 전까지는 아직 모릅니다. 목요일에 선물옵션 만기일에 폭락할 우려가 매우 높습니다.

      이렇게 변동성이 높은 시기에는 주식을 가지고 있으면 안됩니다. 현금과 채권, 약간의 금만이 유일한 대안입니다. 그리고 채권은 하락베팅이 아니라 현시점에서 유일한 안전자산입니다.

      금리 인상되면 채권 폭등한다는 분 많죠? 저는 마음이 답답합니다. 금리가 인상되려면 경기가 호황이어야 하는데 이번 싸이클(2008~2020)에서는 금리 인상 사실상 물건너갔습니다.

      욕심부리지 않고 채권과 현금을 꼭 붙들고 계셔야 합니다. 반등나오고 나서 주식사도 늦지 않습니다.

  • 행복한 배당농부 2020.03.10 19:00 신고

    제가 이 글을 쓴 이유는 제가 지난 10여년 동안 어리석은 행동을 반성함과 동시에 여러분들은 꼭 투자에 성공하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작성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본인이 가치투자한다고 생각하지만, 제 생각에는 가치투자한다는 분 중에서 진정으로 가치투자하시는 분은 5프로도 안됩니다. 막상 그 기업에 대해 수익구조, 매출액 비중, 재무제표, 미래성장성, 경영자 등 이것저것 물어보면 대답하지 못하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가치투자 하시는 분 대부분 전업투자자입니다. 직장인은 가치투자하실 수가 없습니다. 직장인이 가치주라고 고른 종목은 이미 오를 대로 오른 주식밖에 없거든요.

    그리고 워렌버핏이나 국내 가치투자 1세대(주식농부 박영옥, 미래에셋대우 박현주 회장, 에셋플러스자산운용 강방천)분들도 다 불황기에 주식사서 부자된 분들입니다.

    여러분 착각하시면 안됩니다. 존버는 망하는 지름길입니다. 이번 코로나 사태가 금융위기로 이어지질 않길 진심으로 바라지만, 만약 금융위기까지 진행이 된다면 주변 지인들 존버의 결말이 어떻게 되는지 뼈저리게 느끼실 겁니다. 제가 오죽하면 위기관리를 위해 원칙5를 만들었겠습니까? 위기관리에 대한 투자원칙이 없으면 한방에 골로 가는 겁니다. 아무리 투자 잘해도 -50% 한번만 발생하면 수익 100% 나야 본전입니다. 경험 많은 분들은 다 아실겁니다.
    존버는 우리의 시간과 의지를 갉아먹는다는 것을요.

    금융위기가 아닌 시기에는 이미 존버를 하게 되었다는 것 자체가 종목을 잘못 선택한 겁니다. 좋은 주식은 존버할 일이 없습니다. 사실 기업가치가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주가는 아주 객관적인 수치입니다. 주가가 싸다는 것은 어딘가 문제가 있거나 시장에서 소외된 종목이라는 겁니다. 주가가 싼 시기는 악재가 발생할 때뿐입니다.

    • woodworker 2020.03.10 19:47

      바로 제 얘기를 하는 것 같아서.. 제게는 울림이 큽니다..

      그런데, '현금과 채권을 보유해야 하는 시기'라고 말씀하셨는데요... 위에서 nsstp님도 질문하셨지만, 제가 지금 주식50%, 현금 50%를 들고 있는 상황이라고 한다면,
      1. 그냥 그대로 버티면서 기회를 노리라는건지,
      2. 주식을 다 팔고 현금으로 가지고 있으라는 건지,
      3. 채권(채권형etf)를 새로 사라는 건지 궁금합니다..

      만약 농부님께서 지금 주식과 현금 50% 들고 있는 상황이라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 행복한 배당농부 2020.03.10 19:51 신고

      제가 투자일기에 작성했던 것처럼 주식은 매도하고 EDV 50, VTIP 20, LQD 10, EMLC 5, IAU 10, 현금 5으로 조합했을 겁니다.

      그런데, 지금 주식 50 현금 50이라면, 이미 주식은 손절할 시기가 지났기 때문에 주식 20에 미국채 30 현금 50으로 세팅해서 주식이 하락해도 미국채로 커버합니다.

    • 행복한 배당농부 2020.03.10 19:52 신고

      결국 핵심은 변동성을 줄이는 데에 있습니다.
      변동성을 줄이면 수익은 자동입니다.

    • woodworker 2020.03.10 19:57

      자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말씀하신대로 하는 것이 전략적이고 이성적인데.. 선듯 그렇게 잘 안되네요...
      특히 미국 etf를 매수하려면 환전까지 해야 하는데 가뜩이나 비싼 채권을 비싼 환율에 환전해서 사야하니 ㅠ.ㅠ

      어쨌든 도움말씀 감사드립니다..

    • 행복한 배당농부 2020.03.10 20:04 신고

      정말 어렵습니다. 저도 코로나 터지고 주식 손절할 때 피눈물 날 뻔 했습니다. 2018년에는 위기관리 대응 원칙 없이 올웨더 돌리다가 후회 많이 했거든요. 그래서 올해는 원칙대로 했는데 다행히 코로나를 잘 피했네요. 이제 싸게 살 기회만 엿보고 있습니다.

  • 지니장 2020.03.12 13:16

    저는 지금 이미 손절시기를 놓친거 같은데 그럼 어떻게 해야 하나요?
    손해가 -18~20% 이면.... 지금 손절은 하기에는 너무 손해이지 않나요?

  • 지니장 2020.03.12 13:55

    제가 주식 초보라서 그런데 기술적 반등이라는게 정확히 무엇을 말하는 건가요?
    그리고 배당농부님께서 말하는 손절이라는 기준은 어느정도 인지,. 좀 궁금합니다.

    그리고 제가 연금 etf도 하고 있는데..
    그 쪽도 다 -16~20% 손절 시기인데....ㅠㅠ
    이것도 존버해야 되는 상황인가요? 아니면 일부를 팔아서 현금으로 냅두는게 좋을까요?
    아.. 진짜 너무 답답합니다 ㅠㅠㅠ

    • 행복한 배당농부 2020.03.12 17:10 신고

      대폭락한 날 다음날은 저가매수를 희망하는 매수자가 많아져서 일시적으로 반등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기술적 반등이라 합니다.

      손절 기준은 없습니다. 저는 사실 손절이라는 것을 하지 않고 전량매도를 합니다. 대형 악재가 발생했을 때는 주식이 -50%인 상태여도 그냥 전량매도합니다.

      올배듀 원칙5번을 참고하세요.

      연금ETF는 그낭 존버하시는 게 좋습니다.

    • 행복한 배당농부 2020.03.12 17:12 신고

      현재 하락추세가 상승추세보다 강하긴 한데 연금계좌 ETF는 자산배분을 하셔서 리밸런싱으로 관리하셔도 괜찮습니다.

    • 행복한 배당농부 2020.03.12 17:13 신고

      솔직히 전량 매도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은데, 이미 시기가 늦었고, 코로나 확산세가 늦춰지는 3월 말에는 크게 반등이 나올 수 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 지니장 2020.03.13 12:22

    감사합니다 :) 진짜 !!! 배당농부님 말대로 ETF 는 존버하도록 할려구요
    어짜피 5-10년 묵혀둘거니까 ㅠㅠ 지금부터라도 자산배분을 해서 리밸런싱을 잘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주식은 삼전 제일 비쌀때 사서 ㅠㅠ 솔직히 손해 장난아닌데..ㅠㅠ 묵혀두려고 합니다.ㅠㅠ
    그리고 손해가 조금 덜 난거 위주로 전량 매도 처리 했습니다.

    모하나 더 여쭤봐도 될까요?
    손해 -26% 이상인데 전량매도하는게 맞는건가요? 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