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전략

너무 마음이 아픕니다

오늘도 장초부터 저가매수한다고 매수하는 분들을 보면서 너무 마음이 아팠습니다. 기술적 반등을 노린다면, 장 막판에 사셔도 되는데 선물옵션 만기일인데다가 하락장에서 장초에 매입하시는 건 주식을 던지는 것과 같습니다.

초보분들은 잘 아셔야 되는 것이 코스피 현물시장보다 선물시장이 훨씬 더 규모가 크고, 현물은 사실상 선물 가격에 끌려다닌다는 점입니다.

선물 시장은 개인보다는 기관과 외국인의 싸움입니다.
우리 나라 코스피는 쉽게 말해 외국인이 사면 오르고, 팔면 하락하는 단순한 시장입니다. 너무 당연한 것이지만 이걸 알고 적용하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저는 가치투자자였습니다. 좋은 회사를 싸게 사서 제 값에 파는 이상적인 투자방법에 매력을 느꼈고, 나도 워렌 버핏처럼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투자를 하고보니, 제가 산 종목은 항상 고점이었고, 제가 사고나면 항상 떨어지더군요. 물론 1~ 2년 정도 기다리면 본전 이상은 회복했으나, 회복하지 못하는 종목도 있었습니다.

왜 이렇게 수익이 안 날까? 단타하던 때보다도 수익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뭘까? 고민 많이 했습니다. 저의 문제점은 2가지 였습니다.

첫번째, 저는 가치주를 고르지 못했습니다. 내재가치보다 싼 종목을 사야하는데 그냥 좋은 주식을 샀습니다. 내재가치를 계산하는 퀀트적인 나만의 계산법이 있어야 했는데 그런 전략이 없었습니다. 또한 기업을 분석하기 위해 기업방문도 하고 현지조사도 하는 노력이 필요했는데 저는 전업투자자가 아니다보니 그것은 시간적 여유가 없었습니다.

두번째, 매수시기의 문제였습니다. 하락장에서 싸다고 생각해서 샀는데 지하실이 계속 이어지고 이쯤이면 반등하겠거니 샀는데 또 하락하고 결국 저점이 왔는데 물타기할 돈이 없었습니다. 주가가 저점에서 2배 가까이 올랐는데 제 수익률은 고작 5프로였던 적도 있었습니다.

저는 그제서야 깨달았습니다. 저는 가치투자를 할 능력이나 시간이 부족하고, 매수하는 방식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10년이 걸려서야 알게 된겁니다.

가치투자? 저같은 개인투자자들은 정보력도 부족하고 기관이나 전업투자자처럼 전문적인 분석이 어렵습니다. 나는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 1년만 해보시면 생각보다 기업가치를 판단하는 것이 어렵다는 걸 알게 됩니다. 대부분 성장력이 있는 성장주로 수익을 내고 있음을 알게 됩니다. 최근 퀀트투자하는 방식도 많이들 하고 계시지만, 이미 기관들도 다 고려해서 투자하기 때문에 매력이 낮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저는 절대 지지 않는 방법을 압니다. 주식시장에 공포가 엄습하여 주가가 끝없이 폭락할 때에만 매수하는 겁니다. 일단 싸게 사면 정말 적자기업 아닌 이상 반드시 반등이 발생하고 수익을 냅니다. 우리는 이런 공포의 시기에만 인기있는 성장주를 매수하고 기다리면 됩니다. 그게 저같은 개미식 가치투자입니다. 30% 수익은 우습게 법니다.

우리는 내일 오를지 내릴지 맞추지 못합니다.
하지만 언제 폭락하고 언제 반등하는지는 알고 있습니다. 그거면 충분합니다. 일부는 어리석게도 내일 오르니깐 사고 내일 하락하니깐 팔아야된다고 이야기하지만,
우리는 장기투자를 하되 폭락하면 좀 손해보고 팔고, 반등하면 좀 덜 벌더라도 안전하게 분할매수하면 됩니다.


언제 폭락하는지 어떻게 아냐고 비꼬면서 묻는 분들이 많은데, 그건 참 한심한 일입니다. 외국인과 기관이 물량 던지고 미국 증시 폭락하는 거 보면 다 압니다. 모르면 그 사람은 주식하면 안됩니다. 사실, 블로그에는 적지 않았지만 이번 폭락장에서 인버스로 10% 이상 수익을 냈습니다. 오늘은 인버스 90% 청산했고 내일 단기적 반등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블로그에 제가 인버스를 적지 않은 이유는 이게 도박이기 때문입니다. 제 나름대로 확률을 계산해서 투자하는데, 수익을 낼 확률이 100%가 아니기 때문에 함부로 추천을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언제 반등하는지 묻는 분들도 많은데 그것도 외국인이 순매수가 나올 때임을 대부분 좀 한다는 투자자들은 다 압니다. 왜죠? 외국인은 기본적으로 장기투자자입니다. 글로벌 거시경제의 흐름을 보고 가치에 비해 싸다는 곳에만 돈이 들어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국인이 사기 시작하면 다 주식이 오르는 겁니다. 지금 당장 외국인 1년 순매수 상위 종목 검색해보세요. 80% 이상의 종목이 다 급등했습니다.

저는 이런 것들을 최대한 많이 알려드리고 초보분들이나 입문하신 분들이 주식 투자에 제발 성공했으면 좋겠습니다.

주식 때문에 피눈물 나는 분들 더이상 안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 가치투자라는 이상적인 투자를 하지 마시고, 현실을 보셔야 합니다. 가치투자, 아무나 하는게 아니고, 우리는 가치투자를 안해도 더 쉽게 돈벌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심스럽게 드리는 말씀  (45) 2020.03.13
금융위기가 오는 건가요?  (5) 2020.03.12
주식투자에 성공하기 힘든 이유(=변동성)  (4) 2020.03.11
하락장에서의 마음가짐  (17) 2020.03.10
자산배분의 필요성  (19) 2020.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