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

배당농부의 투자일기 - 3월 9일

주말에 상당한 악재가 생겼습니다. 사우디가 OPEC과 원유 감산에 합의하지 않고 오히려 증산하여 20달러까지 가격을 낮추어 공급한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원유 선물 가격이 -24% 하락했습니다. 이는 미국 셰일 시추업체들에게 최악의 상황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미국 셰일 원유는 생산원가가 배럴당 23달러이기에 팔면 팔수록 적자가 납니다. 미국 셰일 시추업체들이 파산하면 회사채 보유자도 극심한 피해를 봅니다. 문제는 이 회사채의 양이 어마어마하다는 겁니다. 이로 인해 유동성에 위기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인 상황입니다. 결국, 연준이 금리인하에 대한 압박이 더 커진 상태입니다.

<한국 증시>

야간선물 270.40 (-1.39%)이 하락한 것으로 보아 외국인은 오늘도 매도세로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한국시장에 대한 긍정적인 리포트들이 나오고 있어, 폭락할 정도의 매도는 아닐 것으로 보입니다. D램 가격도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코로나 확진자 증가세도 줄어들고 있습니다. 조만간 이탈리아가 전세계 확진자 2등이 될 것이고, 한국은 코로나 위기에 잘 대응한 나라로 투자대상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한국 주도주는 바이오, 폴더블 스마트폰, 5G, 반도체입니다. 저는 개인투자자의 매수세에 힘입어 상승하는 삼전에 투자하려고 합니다.

대응 : 코스피 1900에서 삼성전자 10% 2차 매수, 1870에서 삼성전자 10% 3차 매수. 미국채 40% 비중과 금 5% 비중은 유지.

<미국 증시>
코로나 및 유가 폭락으로 인해 최악의 상태이기 때문에 현 상태를 유지하여 채권과 금을 움켜쥐고 저점을 기다릴 예정입니다. 금리인하를 하더라도 시장은 크게 반등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미 불보듯 뻔한 상황이기 때문이죠. 미국이 코로나가 멈추거나 MMT를 하기 전까지는 상승추세로 이어지는 반등은 어렵다고 봅니다.

앞으로는 미국이 폭락해도 한국은 폭락하지 않는 날들이 많을 것으로 보이며, 달러 현금을 매도하여 원화로 한국 증시에 투자할 예정입니다.

대응 : 현 자산배분 유지(EDV 50, VTIP 20, LQD 10, EMLC 5, IAU 10, 현금 5), 현금은 추후 매도 예정.

감사합니다.

----------------------------------------------
한국 증시 마감 후 상황에 대한 제 생각입니다.
예상했던 것보다 외국인의 매도세가 매우 강했습니다. 2001년 이라크 전쟁 이후로 가장 많은 매도금액이라고 합니다. 오늘 4%가 빠지면서 금융위기가 올 것이라는 주장들이 슬금슬금 수면 위로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음모론으로는 FED가 미국 셰일 업체들이 이렇게 될 줄 알고 하이일드 회사채의 부도를 막기 위해 미리 금리인하를 단행했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FED가 조만간 금리인하 카드를 제시할 텐데, 오늘 밤과 새벽 미국 증시가 어떻게 될지 참 궁금합니다. 미 하원에서 FED가 회사채를 매입할 수 있게 허가해준다면 어느정도 증시 하락폭이 줄어들 것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사채 시장이 무너지면 은행들이 하나둘씩 쓰러질 것이고 미국은 제 2의 금융위기를 만나게 될 것입니다. 우리 나라도 이 위기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고 봅니다. 달러를 매수하거나 달러화 자산을 매입해야 합니다. 지금은 1200원이지만, 1600~2000원까지도 환율이 오를 수도 있습니다. 최악의 상황을 말씀드리는 건데, 어느정도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항상 강조드리고 싶은 것은 절대 몰빵하지 말라는 겁니다. 제가 이런 이야기를 드리면 여러분은 자산의 5~10%씩 분할매수하시면서 대응하셔야 합니다.
금융위기가 올 지 안 올지 아무도 모르지만, 오게 될 경우에 대비해야 합니다. 투자 수익은 자산배분과 위기관리에서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제 냉정해져야 합니다. 오늘로써 목요일까지 코스피의 향배는 분명해졌다고 생각합니다. 선물옵션 만기일인 이번주 목요일에는 코스피가 1900을 넘지 못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추가 하락에 대비하시고 자산배분 전략을 믿고 채권과 금을 들고 가셔야 합니다. 물론 오늘 금값은 떨어졌지만 금융위기가 발생하면 금값이 폭등하게 됩니다. 금융위기가 발생하지 않아서 금값이 하락해도 괜찮습니다. 우리에게 주식을 매수할 기회가 온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직은 멀었지만 매수시기가 되면 일을 던져두고 짧게나마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증시 반등은 여전히 중국과 한국에서 가장 빨리 나올 것입니다.

이미 아시아와 유럽은 폭락했습니다. 남은 것은 미국뿐입니다. 오늘 밤과 새벽에 미국 증시가 분발해주길 바라며 글을 마무리짓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