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

배당농부의 투자일기 4월 9일 - 일시적인 폭락이 다가올 것 같은...

   요즘 너무 저금리에다가 증시가 활활 타오르다보니, 주위에서 너도나도 주식해야겠다. 펀드 가입했다. ELS 가입했다 등등 점점 주식시장에 발을 들여놓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네이버 카페에만 해도 투자 어떻게 해야 하는지 종목추천을 받는다는 등 개미 투자자가 부쩍 늘었다는 걸 실감하고 있습니다.

   주변국 사정도 비슷합니다. 중국 증시는 엄청난 버블을 형성하면서 끝도 없이 오르고 있고, 그동안 잠잠하던 홍콩 증시마저 하루에 3~4%가 오르는 엄청난 버블장세가 계속되고 있네요. 한국, 일본, 인도, 유럽, 미국 가리지 않고 전세계가 즐거운 버블에 휩싸여 있네요~

   이쯤에서 적어도 5년이상 투자하신 분들은 느낌이 옵니다. 4~5월 사이에 슬슬 글로벌 악재가 나올 때가 되었다는 것을요... 저는 일단 중국에서 한 차례 악재가 나오면서 며칠간 폭락할 것이라고 생각되고, 그 다음 또 버블장세가 쭉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 폭락장은 흔히 말하는 세력들이 만들어내는 장난이에요. 개미들 물량을 싸게 매수하기 위해 의도적인 대량 매도를 통해 증시를 폭락시키는 거랍니다. 요 며칠간 하이닉스가 그런 대량매도를 당해왔지요.

   즉, 우리가 매수시기로 정할 시기는 바로 이 며칠간의 폭락입니다. 증권주 매수 안한 분들은 이때를 노려서 매수하세요. 저는 하이닉스를 믿기 때문에 매수하기는 했지만, 연말 실적이 아직 확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그리 추천을 드리고 싶진 않네요. 그러나! 다른 종목은 몰라도 증권주는 영업이익이 무조건 상승하는 한 해가 될겁니다. 미국이 6~9월 사이에 금리 올린다고 두려워하는 분들~ 걱정마세요. 배당농부 경험과 지난 금리 상승기의 역사를 보면, 금리 인상기 초반에는 절대 증시가 폭락장으로 이어지지 않아요. 금리 인상으로 인해 며칠 정도는 폭락할 수 있어도 지속되지 않고 순식간에 반등해 왔습니다. 90년대에도 2004년에도 그랬어요. 즉, 지금은 글로벌 버블 장세라는 겁니다. 인덱스 투자를 하면 무조건 버는 시기죠. 이번에는 미국이 금리 인상을 하더라도 한국은행이 바로 금리인상을 하고 그러는 일은 생기지 않아요. 미국과의 금리차이가 줄어들면서 외국인 자금이 빠져나가는 것보다 더 무서운 것이 내수 침체이기 때문에 금리인상은 바로 발생하지 않을 것이고 증권주는 더 엄청난 실적을 쌓게 될겁니다.  

 

   문제는 금리 인상이 어느정도 진행되고 난 후입니다. 대략 2017~18년 쯤 되겠네요. 금리가 미 금리가 3%에 도달하게 되면 그때부터 시그널이 발생하겠죠. 여러 악재들이 발생하고 현명한 투자대가들이 버블임을 말하기 시작합니다. 그때 금융위기가 옵니다. 86년에도 그랬고, 97년에도 그랬고, 2008년에도 그랬죠. 이번에는 2017~19년쯤이지 않을까 싶네요. 이때 코스피가 아마 1000대로 폭락하지 않을까 싶네요. 참 좋은 매수시기가 되겠죠?

 

   사실 저는 폭락을 즐기는 사람입니다. 좋은 회사를 정해두고 폭락하길 기다리는 타입이죠. 약 7년간의 주식투자를 해보니 짧은 경력이지만, 절대 실패하지 않는 투자관을 확립하게 되었네요. 미래에셋그룹 회장인 박현주 회장, 에셋플러스의 강방천 회장, 불과 10년만에 2000억에 달하는 부를 주식투자를 통해서 얻은 주식농부 박영옥씨. 이 세 사람 모두 폭락장에서 남들이 버린 우량주를 골라 매수해서 엄청난 대박을 이룬 분들이죠... 참 존경합니다. 위기를 기회로 삼은 대단한 분들이죠. 자세한 이야기는 네이버에서 검색해보시거나 자서전을 한번 읽어보세요~ 이런게 주식투자구나 하는 것을 알게 되실 겁니다. 이분들의 성공담을 들으면서 저도 폭락장에서 배당주를 최대한 긁어모아서 부자가 되는 꿈을 꾼답니다.^^ 불과 3년 전에만 해도 지금 배당이 9000원에 달하는 SK텔레콤 주가가 12만원이었다는 사실~ 그때 이걸 1억치만 샀다면 지금 배당주로 최대 인기를 누리는 맥쿼리인프라보다도 더 큰 배당수익을 안겨주었겠지요... 참 아쉽더라구요. 1억치만 샀으면 평생 매년 천만원씩 받는 건데 말이죠...

 

아무튼 글로벌 폭락까지는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았구요~ 지금은 매수해서 모아야하는 시기에요.

 

투자 조언을 드리자면(1년 이상의 장기적인 관점에서),

 

<국내상장>

   한국 - 증권ETF, 신한지주(제가 신한지주를 추천하는 이유는 다른 일기의 댓글을 읽어보세요, 참고로 순익의 40%가 비은행 수입임)

   중국 - KODEX CHINA H ETF

   미국 - X

   유럽 - 타이거 유로스탁스ETF, 유럽고배당ETN(그리스 위기가 매수 기회)

   일본 - 타이거 일본ETF

 

<뉴욕상장>

   유럽 - HEDJ(유럽 배당주에 투자, 배당수익률 약 4%)

   독일 - HEWG(독일 배당주에 투자, 배당수익률 약 4%)

   전환사채 - NCV, NCZ(알리안츠에서 운영하는 글로벌 전환사채 펀드, 배당수익률 약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