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전략/과거 글 모음

배당농부의 주식투자 원칙 3 - 고점매도와 분할매매는 어떻게 하지?

오랜만에 일기를 쓰네요. 연초에 너무 바빠서 일기를 쓸겨를이 없었습니다.

 

오늘은 고점매도와 분할매매 방법에 대해 써볼게요.

 

고점매도란 쉽게 말해서 최대한 비싸게 판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이건 불가능합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최대한 비싸게 팔 수 있을까요? 답은 오랫동안 묵히면 된다는 건데, 묵힌다고 무조건 비싸지는 건 아닙니다. 매수하려는 사람이 매도하는 사람보다 많아야 수요공급원리에 따라 가격이 오르게 되요. 쉽게 얘기해서 그 회사 자체가 좋아진다고 주식이 오르는 것이 아니라, 사려는 사람이 많아야 주식이 오른다는 겁니다. 이 뜻은 아무리 좋은 주식이어도 사람들의 반응이 식어버리기 시작하면 가격이 내려간다는 뜻이에요.

 

자, 간단히 말해볼게요.

 

1. 사람들이 A회사에 관심을 갖기 시작. 1만원에서 1만 3천원으로 상승.

2. 사람들이 오른 가격에 부담스러워하며 점차 거래량이 줄어듬. 그러나 아직은 사려는 사람이 있음. 1만 4천원으로 상승.

3. 1만 4천원이 되니 너무 부담스러운 가격에 더이상 사려는 사람이 없음. 파려는 사람들로 인해 1만 3천원으로 하락.

4. 사람들의 관심이 뜸해지고, 다른 종목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음. 1만 2천으로 하락.

5. 1만 2천이 되자 너무 싸진 것 아니냐는 반응에 따라 다시 거래량 증가, 1만 3천으로 증가.

 

이런식으로 주가가 형성됩니다.

 

그러면 우리는 언제 팔아야 할까요?

 

그건 투자법에 따라 달라집니다.

 

성장주 투자 - 성장이 미미해질때까지 팔지 않고 보류하거나, 중간에 고점에서 5~10% 매도 후 저점에서 추가 매수.

가치주 투자 - 저평가된 기업이어서 현재가격이 1만원인데 2만원은 되야한다고 생각. 1만 9천원부터 분할매도 실시.

배당주 투자 - 주가 대비 배당수익률이 3% 미만이 되면 매도, 5%이상 이면 매수. 

 

자, 쉽게 이해하셨으리라 봅니다.

 

그럼 왜 분할매매를 해야 하느냐고 질문하는 분이 있을텐데,,,

 

그 이유는 우리는 주식시장을 예측할 순 있어도, 정확히 예언하지는 못합니다. 어느 가격이 최고점인지, 최저점인지 모르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우리는 항상 분할해서 매매해야 큰 손해를 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어떻게 분할매매를 해야 할까요?

 

자 우리에게 1억이 있습니다. 그러면 예비자금 3000만원을 남기고 7000만원을 주식을 구입하려 합니다. 현재 경기가 좋아 주식시장이 상승하는 시기라면, 종목별로 10번정도로 나눠서 구입하겠다고 생각하세요. 한달동안 10번 매수할 건지, 1년동안 10번 매수할 것인지는 본인이 판단해야 합니다. 변동성이 심한 장세에서는 1년에 한 두번. 변동성없이 지속 상승 또는 반등 예상될 경우에는 1달에 여러번으로 결정하는 것이 경험상 가장 좋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예비자금에 대해 작성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