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전략/과거 글 모음

배당농부의 초보자를 위한 투자법 1 - 배당ETF 적립식 투자

이제 초보자를 위한 투자법을 게시하고자 합니다.

초보자가 가장 두려워 하는 것은? 당연히 손해보는 것이겠죠? 주식투자하면서 손해안볼수는 없는걸까요? 당연히 없죠.

손해보지 않는고 말하는 사람있다면 그 사람은 사기꾼이라고 보면 됩니다.ㅎㅎㅎ

 

모든 투자는 리스크가 커질수록 수익률이 좋아진다는 점 모두 아실 겁니다. 하지만 초보자는 리스크가 적은 방법으로 투자를 시작해야 안전하게 자금을 운영할 수 있죠.

제가 소개드리는 투자 방식은 리스크가 적은 방법이며, 한국의 미래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나라가 점점 좋아질 것이라는 긍정적 마인드에서 이루어지는 투자입니다.

 

이 방법은 ETF 적립식 투자방법이에요. 수익률이 1년에 수십프로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지금같은 박스권 장세에서는 연 5%~20%정도 수익이 나는 방법입니다. 물론, 한국 증시에 공황이 오게되면 손해를 보겠지만, 한국의 그 어떤 주식보다도 적은 손해를 보는 아주 방어적인 투자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목돈이 없는 분들에게도 적합한 투자 방법입니다. 단, 전반적인 증시가 down되는 추세라면 피해는 막을 수 없기 때문에 항상 세계 경제에 대한 관심을 갖고 계셔야 손해가 없습니다.

 

1. 매달마다 일정금액(예시:50만원)으로 다음 4가지 ETF를 매수해주시면 됩니다. 매수시기는 매달마다 가장 저렴하다고 생각되는 시점에서 매수하시면 됩니다. 

Tiger 경기방어 10만원

Arirang 고배당주 10만원

Tiger 배당성장 10만원

Tiger 코스피고배당 10만원

+ 예비자금 10만원(cma 보관 또는 kosef단기채권 매수)

 

2. 수익률이 10%, 15%, 20% 나는 종목은 보유량의 10%, 15%, 20%를 매도합니다.

그 이유는 위 종목들은 배당이 많은 회사들을 보유한 ETF이기에 주가가 어느정도 오르면 배당수익률이 낮아지므로 자연스럽게 다시 주가가 내려가게 됩니다. 그래서 고점 매도를 위해 수익을 실현하는 것입니다. 실현한 수익은 차후 저점에서 매수하는 자금이 됩니다.

 

3. 보유한 주식총액이 700만원이라면 300만원의 예비자금을 확보합니다. 즉, 7:3의 비율로 예비자금을 확보합니다.

이렇게 확보한 예비자금은 추가 매수에 이용됩니다.

 

4. 수익률이 -10%이하인 종목은 며칠간 지속적인 분할 매수를 통해 보유량의 10%만큼 매수합니다. 매수했는데도 또 -10% 수익률이 되면 또 매수합니다. (단, 글로벌 위기에는 이 방법이 큰 손실을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2018년쯤...)

예) 1만원짜리 100주를 보유하고 있는데 9500원이 되었다면, 9400~9600원에 15주 정도를 분할매수하시면 됩니다.

 

5. 배당ETF는 매년 5월 초에 2~3%의 분배금(일종의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자금은 예비자금으로 활용합니다.

 

6. 금융소득이 2천만원을 넘는 분을 위한 절세 방법으로 매년 4월말 분배락일에 ETF를 매도하고 다음 영업일에 매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모든 주식형ETF는 보유하고 있는 종목의 배당금을 모아 분배금이라는 형태로 투자자에게 5월 초에 지급하기 때문에 4월말에는 분배락이 발생하여 NAV이 떨어지게 됩니다. 분배금이 발생하는 만큼  NAV가 하락하므로 분배락을 잘 이용하면 세금에 대한 걱정없이 수량을 늘려갈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모은 ETF로 퇴직 후 별도의 금융소득이 없이 매년 7천만원씩 배당을 받게 되면, 세금은 고작 950만원밖에 안됩니다. 그때까지 꾸준히 계속 수량을 늘려나갈 필요가 있는거죠^^ 

 

----------------------------------------------------------------------------------------------------------

위의 방법처럼 투자하시면 매년 5~20%정도의 수익이 날 수 있습니다. 단, 코스피가 1800~2100사이에서 박스권 형태를 보일 때만 그러하며, 국제적인 금융위기로 1800이하로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그동안 모아둔 여유자금을 최대한 많이 보유하며, 최저점에서 추가 매수를 계속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이 방법은 VA투자의 변형으로, VA투자와 달리 예비자금을 확보하고 추가매수의 효용성을 더 높여 수익률을 증가시킨 방법입니다. (참고 : VA투자란 매달 일정금액만큼 주식을 매수하는 것을 말하며, 매도없이 꾸준히 장기적(10~20년)으로 모아가는 방법)

 

이런식으로 계속 ETF를 모아가시고 1만주 정도 쌓이게 되면 매년 배당으로 300만원 가량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