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

배당농부의 투자일기 - 3월 6일

제가 우려의 말씀을 드렸듯이 미국은 또 -3.31% 급락했습니다. -3%라는 수치는 S&P500 지수 통계상 투자심리가 최악일 때만 나오는 지표입니다. 미국은 아직 바닥이 오지 않았음을 보여줍니다. 오늘부터 또 2주를 기다리겠습니다.

<한국 증시>
한국은 코로나 확산세가 줄어들고 있고, 부동산자금을 투자하는 개인투자자의 순매수가 계속 지속되고 있으나 외국인과 기관이 동시 순매도를 보일 경우 폭락할 우려가 있습니다. 코스피 저점은 1900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코스피에서 쌍바닥이 나올 경우 지지선이 더 분명해질 것이고, 더 추가적인 폭락 위험은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요즘 개인투자자들이 투자금액이 대폭 증가해서 고객예탁금이 계속 늘고 있고, 국내 및 해외주식 수수료와 신용매매 이자수익으로 증권사 영업이익이 크게 늘고 있습니다. 저는 증권주도 일부 매수할 생각입니다.

한국증시에서는 기존 대응을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미국 증시>
미국은 현재 1년전 주가로 회귀한 상태입니다. 고점 대비 20%까지 떨어지느냐가 중요한데, 20% 이하로 더 떨어지게 되면 주식이 없는 우리의 수익률은 더 가파르게 상승할 것입니다. EDV는 오늘도 3.04% 올랐습니다. IAU는 최근 금값 고점 논란이 있었지만 2.11% 올랐으며, 저는 아직 고점이 아니라고 판단합니다.

판단의 근거들은 각종자료들을 통해 분석했으며, 자료가 너무 방대하여 올려드리지 못하고 결론만 말씀드림을 양해바랍니다.

미국 증시에 대한 대응도 기존 전략을 고수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