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

배당농부의 투자일기 - 3월 9일

주말에 상당한 악재가 생겼습니다. 사우디가 OPEC과 원유 감산에 합의하지 않고 오히려 증산하여 20달러까지 가격을 낮추어 공급한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원유 선물 가격이 -24% 하락했습니다. 이는 미국 셰일 시추업체들에게 최악의 상황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미국 셰일 원유는 생산원가가 배럴당 23달러이기에 팔면 팔수록 적자가 납니다. 미국 셰일 시추업체들이 파산하면 회사채 보유자도 극심한 피해를 봅니다. 문제는 이 회사채의 양이 어마어마하다는 겁니다. 이로 인해 유동성에 위기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인 상황입니다. 결국, 연준이 금리인하에 대한 압박이 더 커진 상태입니다.

<한국 증시>

야간선물 270.40 (-1.39%)이 하락한 것으로 보아 외국인은 오늘도 매도세로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한국시장에 대한 긍정적인 리포트들이 나오고 있어, 폭락할 정도의 매도는 아닐 것으로 보입니다. D램 가격도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코로나 확진자 증가세도 줄어들고 있습니다. 조만간 이탈리아가 전세계 확진자 2등이 될 것이고, 한국은 코로나 위기에 잘 대응한 나라로 투자대상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한국 주도주는 바이오, 폴더블 스마트폰, 5G, 반도체입니다. 저는 개인투자자의 매수세에 힘입어 상승하는 삼전에 투자하려고 합니다.

대응 : 코스피 1900에서 삼성전자 10% 2차 매수, 1870에서 삼성전자 10% 3차 매수. 미국채 40% 비중과 금 5% 비중은 유지.

<미국 증시>
코로나 및 유가 폭락으로 인해 최악의 상태이기 때문에 현 상태를 유지하여 채권과 금을 움켜쥐고 저점을 기다릴 예정입니다. 금리인하를 하더라도 시장은 크게 반등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미 불보듯 뻔한 상황이기 때문이죠. 미국이 코로나가 멈추거나 MMT를 하기 전까지는 상승추세로 이어지는 반등은 어렵다고 봅니다.

앞으로는 미국이 폭락해도 한국은 폭락하지 않는 날들이 많을 것으로 보이며, 달러 현금을 매도하여 원화로 한국 증시에 투자할 예정입니다.

대응 : 현 자산배분 유지(EDV 50, VTIP 20, LQD 10, EMLC 5, IAU 10, 현금 5), 현금은 추후 매도 예정.

감사합니다.

----------------------------------------------
한국 증시 마감 후 상황에 대한 제 생각입니다.
예상했던 것보다 외국인의 매도세가 매우 강했습니다. 2001년 이라크 전쟁 이후로 가장 많은 매도금액이라고 합니다. 오늘 4%가 빠지면서 금융위기가 올 것이라는 주장들이 슬금슬금 수면 위로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음모론으로는 FED가 미국 셰일 업체들이 이렇게 될 줄 알고 하이일드 회사채의 부도를 막기 위해 미리 금리인하를 단행했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FED가 조만간 금리인하 카드를 제시할 텐데, 오늘 밤과 새벽 미국 증시가 어떻게 될지 참 궁금합니다. 미 하원에서 FED가 회사채를 매입할 수 있게 허가해준다면 어느정도 증시 하락폭이 줄어들 것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사채 시장이 무너지면 은행들이 하나둘씩 쓰러질 것이고 미국은 제 2의 금융위기를 만나게 될 것입니다. 우리 나라도 이 위기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고 봅니다. 달러를 매수하거나 달러화 자산을 매입해야 합니다. 지금은 1200원이지만, 1600~2000원까지도 환율이 오를 수도 있습니다. 최악의 상황을 말씀드리는 건데, 어느정도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항상 강조드리고 싶은 것은 절대 몰빵하지 말라는 겁니다. 제가 이런 이야기를 드리면 여러분은 자산의 5~10%씩 분할매수하시면서 대응하셔야 합니다.
금융위기가 올 지 안 올지 아무도 모르지만, 오게 될 경우에 대비해야 합니다. 투자 수익은 자산배분과 위기관리에서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제 냉정해져야 합니다. 오늘로써 목요일까지 코스피의 향배는 분명해졌다고 생각합니다. 선물옵션 만기일인 이번주 목요일에는 코스피가 1900을 넘지 못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추가 하락에 대비하시고 자산배분 전략을 믿고 채권과 금을 들고 가셔야 합니다. 물론 오늘 금값은 떨어졌지만 금융위기가 발생하면 금값이 폭등하게 됩니다. 금융위기가 발생하지 않아서 금값이 하락해도 괜찮습니다. 우리에게 주식을 매수할 기회가 온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직은 멀었지만 매수시기가 되면 일을 던져두고 짧게나마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증시 반등은 여전히 중국과 한국에서 가장 빨리 나올 것입니다.

이미 아시아와 유럽은 폭락했습니다. 남은 것은 미국뿐입니다. 오늘 밤과 새벽에 미국 증시가 분발해주길 바라며 글을 마무리짓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배당농부 2020.03.09 09:06 신고

    장 개시하자 마자 코스피 1900 깨졌습니다.
    한국 증시 대응을 1850에서 2차 매수로 정정합니다.

  • sympa 2020.03.09 10:38

    김단테, 강환국님을 찾아보다 배당농부님까지 알게 되어 너무 좋네요. 진작에 알았더라면 말씀주신 내용들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적용했을텐데...아직 늦지 않았다 생각하고 앞으로 열심히 포스팅을 눈여겨 보겠습니다. 상세히 알려주셔서 감사해요 :-)

  • 광오빠 2020.03.09 12:55

    항상 좋은 의견 공유 감사드립니다. 열심히 공부해서 배당농부님과 의견을 나눌 수 있는정도로 발전 해야겠습니다.

  • 뿌드 2020.03.09 13:46

    안녕하세요. 얼마전 댓글 달았던 뿌드입니다.
    삼성전자우 tiger 미국채10년물 50:50 전략 사용하겠습니다.
    이미 투자가 들어간 미국 펀드는 존버로 해야겠네요...
    과거에 작성하신글 다 읽어보는중인데 피가되고 살이되네요 감사합니다.

  • Dr Rehab 2020.03.09 19:22 신고

    달러좀 매수해놔야겠습니다. 무시무시합니다. 정말.

  • Dr Rehab 2020.03.09 19:41 신고

    오늘 밤 예상되는 미국 폭풍을 보고 내일 한국장에서 미국채10년 ETF 를 사도 늦진 않겟죠? 오늘 일단 달러는 사놓을 예정이긴하지만요 ㅎㅎ 최악이 오지않길 바라긴 하지만...

  • 멸치만세 2020.03.10 00:32

    장이 한치앞을 보기 힘드네요. 배당농부님의 말을 듣고 비슷한 비율의 포트폴리오를 유지중인데, 이런경우 리밸런싱을 어떻게하나요? 장기 채권 같은경우는 이미 15프로가까이 올라버려서 추가로 탑승하기 꺼려지고.........금은 그나마 덜오른편이라 좀 사둘까싶은데, 10프로가까이 빠져버린 주식을 분할매수해야하나............

    고수님의 고견을 듣고싶습니다.ㅎㅎㅎㅎ

    • 배당농부 2020.03.10 08:18 신고

      올배듀 전략에 리밸런싱에 대한 글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지금은 리밸런싱 타이밍이 아닙니다. 증시 저점에서 하셔야 합니다 ㅎㅎ

  • nsstp 2020.03.10 07:23

    미국계좌는 3월에 넣어야할 현금들은 중기채로 (장기채는 무섭네요) 이미 금은 10% 했습니다
    한국주식은 삼전이랑 10년채환노출을 2:1 정도로 사두면 하락도 상승도 즐거운 멘탈이 될까요?
    1900 이 깨지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