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전략

금융위기가 오는 건가요?

상황이 너무 안 좋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오늘 폭락보다 더 큰 폭락이 올 것 같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이런 비관적인 말씀을 드려서...

이란이 IMF 구제금융을 신청했고, 이탈리아가 신청할 예정입니다. 유럽과 중동은 이미 끝장났다고 보시면 됩니다.

미국은 코로나에 대한 대응이 한국보다 미진하고, 카우트되지 않은 확진자가 많아 사태는 더욱 악화될 예정입니다.

게다가 하이일드 신용경색으로 인해 유동성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금융경제만 이런 상태라면 괜찮습니다. 실물경제가 글로벌적으로 큰 위기입니다. 고용률이 감소하고 투자가 줄어들고 거래가 거의 사라졌습니다.

이미 현 시간부 미국 선물시장은 하한가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오늘 밤과 내일 새벽에 미국이 강력한 정책(양적완화, 금리 인하, MMT 등)을 보여주지 않는다면 미국 증시가 폭락할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내일 한국 증시가 반등할 것이라 보았으나, 미국 증시가 이렇게 망가진다면 외국인들의 투자금 회수가 더욱더 가속화될 것입니다. 얼마나 주가가 떨어질 지는 차마 예측하지 못하겠습니다. 단기적으로 환율은 1300원까지 오를 수도 있습니다.

일단 이런 시기에는 피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돈을 벌 생각을 하시면 안됩니다. 살아남으면 이번 기회에 충분히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미국채와 현금이 유일한 답입니다. 인버스도 어느정도 보유하셔야 합니다. 다만 대단히 공격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인버스는 적정수준만 보유하시길 당부드립니다.

제 말이 틀렸으면 좋겠습니다. 금융위기가 오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제발 코로나도 끝이 나고, 모두들 즐겁게 투자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건강 조심하시고, 코로나로부터 가족이 안전하시길 기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