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

배당농부의 투자일기 6월 16일 - 글로벌 경제 흐름

오늘은 글로벌 거시경제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회사원이기에 전문적인 거시경제를 설명드릴 수는 없지만, 전문가들이 현재 글로벌 경제상황을 어떻게 예측하고 있는지 그동안 제가 이해한 것들을 종합해서 설명드립니다.

 

일단, 오늘 폭락해서 다들 걱정하고 있으리라 보입니다만, 외국인들이 전세계적으로 조정장을 의도적으로 주는 시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기관들은 외국인들을 항상 따라하는 것뿐이구요. 우리는 글로벌 증시 호황에 대한 믿음을 갖고 저가매수를 통해 주식을 조금씩 모아가시면 됩니다. 단, 오늘이 바닥이 아니라, 한달뒤가 바닥일 수도 있다는 사실을 먼저 인식하시고 5%씩 모아가세요. 몰빵하면 무조건 패망입니다.

 

2015~2016년 : 미국과 유럽, 일본이 성장에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를 판가름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양적완화로 인해 신흥국들이 죽을 쑤는 동안 선진국들은 어느정도 성공했음을 보여주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미국이 금리를 인상하면서도 성장이 지속되느냐에 전세계 투자자들의 모든 신경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배당농부는 미국이 성장 지속에 100% 성공한다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성공하지 않더라도 미국 내 투기자본들이 지표를 조작할 수 있기 때문이죠. 지금은 최대한 증시 상승은 억제하고 개미들로부터 주식을 싸게 매수하려는 투기자본의 의도가 숨어있습니다. 배당농부는 감히 9월에는 금리인상을 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더이상 금리 인상을 늦출 수가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유럽과 중국, 일본이 완전한 양적완화의 수혜를 보기전에 금리 인상으로 타격을 주어야 미국 경기가 더 빠르고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유럽과 일본의 양적완화를 더이상 방치하게 되면 환율문제로 인해 미국은 가망이 없죠. 그리스 위기도 사실은 미국에 의해 조장된 유럽의 위기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글로벌 매트릭스- 유럽편을 읽어보시길...

 

2016~ 2018년 : 글로벌 대세 상승기가 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미국이 경기 회복에 선두로 나서고, 유럽과 일본이 그 뒤를 이어 성장하게 됩니다. 연이어 중국 경제가 살아나면서 글로벌 소비가 활성화됩니다. 글로벌 소비가 늘어나면서 소비재를 생산하는 아시아신흥국들의 경기가 살아나고, 소비재에 쓰이는 원유나 자원을 생산하는 국가들의 경기가 연속적으로 살아나게 됩니다. (경기 활성화 순서 : 유럽, 미국, 일본 -> 중국 -> 아시아신흥국 -> 러시아, 중동, 브라질)이 때, 투기자본에 의해서 버블이 조장되고 버블은 2018년에 정점을 찍게 됩니다.

                     

2018~2020: 2008년보다 더 심각한 버블 붕괴가 발생합니다. 2008년과 마찬가지로 투기자본에 의한 조장된 증시 폭락으로 인해 세계 어느 지역이 엄청난 피해를 보게 되고 IMF 지원을 받게 됩니다. (예상지역은 중국, 인도, 한국, 동남아 등 아시아입니다...투기자본이 노리는 것은 중국이지만, 중국이 워낙 외국자본에게 시장을 열지 않아 중국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아시아지역일 것으로 보입니다) 그 영향이 다른 나라로 확산되어 글로벌 경제 붕괴를 낫게 됩니다.(이는 자연적인 현상이 아닌, 투기자본에 의해서 조장됩니다. 시기는 제가 함부로 장담하지는 못하지만, 버블이 발생하면 반드시 경제위기를 발생시켜 막대한 차익을 내는 것이 투기 자본의 속셈입니다. 그들은 글로벌 고령화라는 주제를 통해 폭락 의 정당성을 제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 이 폭락시기를 잘 노려서 전세계 주식과 채권을 잘 매입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살 집이 필요하다면 부동산 매수시기가 될 수도 있겠죠.

2020~2025,6년 : 글로벌 고령화에도 불구하고(미국, 중국이 이 시기에 고령화 사회로 진입합니다) 인도와 동남아의 성장에 의해 어느정도 글로벌 경제위기가 복구됩니다. 투기자본들이 그동안 매집했던 실물자산(주식, 채권, 부동산 등)을 매도하면서 차익을 내는 시점입니다. 우리같은 개미들은 2025년까지는 주식과 채권을 쭉 들고있으면 되겠죠? 

2027~2029년 : 투기자본이 다시한번 글로벌 경제위기를 조장합니다.

 

소설아닌 소설을 썼는데...이런 스토리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건 조만간 글로벌 호황이 오고, 그 이후엔 엄청난 버블 붕괴가 발생한다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