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전략/올웨더 배당성장 듀얼모멘텀 전략

배당농부의 올웨더 배당성장 듀얼모멘텀(올배듀) 전략

2016년 11월에 글을 쓴 이후 3년만에 일기를 쓰고 있습니다. 지난 3년은 제 인생의 가장 바쁜 시절이었던 것 같습니다. 2명의 자녀를 출산하고 육아를 하다보니 자산관리뿐만 아니라, 투자일기 작성에 소홀했던 것 같습니다. 오랫동안 제 일기를 기다려주신 분들께는 정말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3년의 시간동안 많은 투자방법과 전략을 갈고 닦아 2019년부터 새로운 전략을 테스트해가고 있습니다.

기존의 투자전략은 최근 중미 무역분쟁 또는 이란사태와 같은 국제환경에 의한 급락이 발생하다보니, 심리적인 불안감때문에 투자원칙을 지키기 어려웠습니다.
내일 더 급락이 예상되니 매도해야겠다는 생각, 늘어나는 마이너스 금액을 보며 손절해야겠다는 생각, 최근 한국경제 불황으로 인한 국내 배당성장주들의 배당노화(배당금이 줄어듬)등으로 기존의 한국 투자전략은 그 한계를 드러냈습니다.

 

해마다 배당금이 줄어든 KODEX배당성장ETF

 

 

정말 많이 고민했습니다. 도대체 어떻게 하면 걱정없이 최대한의 배당금을 수령하며 편안한 삶을 살 수 있는지, 어떤 전략을 구사해야 마음편한 투자를 할 수 있는지. 다양한 투자자문사에도 가입하고 외국 배당투자자들 사이트도 탐독하고 자산배분 관련 도서들을 읽어보며 가장 효과적인 전략과 원칙을 수립하고자 고민했습니다.
(관련 서적 중 필독도서는 차후에 게재하겠습니다)

 

3년의 고민 끝에 제가 얻은 결론은 글로벌 자산에 투자하는
올웨더 배당성장 듀얼모멘텀 전략(올배듀 전략)입니다.

투자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배당 성장 : 투자원금이 아닌, 오로지 배당수령액의 성장을 목표로 한다.
2. 올웨더 포트폴리오 : 글로벌 자산배분을 통해 경제위기에도 리스크를 최소화한다.
3. 듀얼 모멘텀 : 시장의 흐름을 따라가기 위해 절대 모멘텀과 상대 모멘텀을 고려한 전술적 자산배분을 시행한다.
4. 리밸런싱 : 적시적절한 리밸런싱을 통해 자산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배당수령액을 성장시킨다.
5. 위기를 기회로 : 급락장에서 일시적인 자산비중 조정을 통해 투자수익률을 극대화한다.

투자에 대해 공부한 분들은 많이 들어보신 원칙들일 것입니다. 그러나 저 원칙들을 3가지 이상 동시에 적용한 사람은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또한 제 투자전략의 목표는 오로지 배당금의 성장이라는 점에서 기존 투자자들과 많이 다릅니다.

즉, 제 투자전략의 핵심은 배당성장주를 모으되,
비싸지면(배당수익률이 낮아지면) 매도하고, 싸지면(배당수익률이 높아지면) 매수하는 것입니다.

그 결과, 투자원금은 연간 3~5% 성장하더라도 배당성장을 연간 15% 이상 끌어내는 전략입니다.

오늘은 배당농부의 새로운 배당성장전략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렸습니다. 내일은 5가지 투자원칙에 대해 세부적으로 이야기하겠습니다.

앞으로의 게재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투자 전략
2. 투자 5원칙
3. 포트폴리오 구성(자산배분)
4. 투자수단과 세금
5. 매주 포트폴리오 업데이트